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커리큘럼 구조

커리큘럼 구조

토대 : 기초과목

PAPP 151 행정학원론〔3〕

학문분야로서의 행정학의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두고 행정학의 발달, 행정학의 기본개념과 이론 등을 소개한다.

PAPP 201 조사방법론〔3〕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는 연구방법을 개관하며 가설구성과 검증, 연구 설계, 개념화과 측정, 자료수집 및 자료 분석의 논리 등을 다룬다.

PAPP 203 정책학〔3〕

정책의 형성과 집행에 관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정책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APP 240 조직이론〔3〕

조직현상의 이해에 초점이 주어진다. 조직내적 요소간의 관계는 물론 조직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강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PAPP 241 공공철학과윤리〔3〕

현대사회에서 행정의 윤리적 기준과 행정인의 윤리적 책임 문제를 다룬다. 또한 행정의 규범성과 가치성의 문제를 다루고 공익문제를 집중적으로 강조한다.

PAPP 244 민주주의와행정〔3〕

민주주의와 관료제 간의 관계를 다룬다. 우선 관료제를 정의하고 외부감사, 공직윤리, 시민참여 등 행정통제의 다양한 유형과 방식을 논한다. 관료제 비판의 일반적인 논거들을 살펴보고 정부의 개혁과 개선을 위해 고안·추진되어야 할 조치들을 처방적으로 논의한다.

Ⅰ 사회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전문지식: 행정 · 정책 환경

PAPP 338 복지국가론〔3〕

본 강좌는 서구와 동아시아 복지국가의 기원, 발달, 그리고 최근 일련의 개혁을 설명하는 개념과 이론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복지혼합 내에서 국가 역할의 변화에 초점을 두면서, 이 강좌에서는 각 국가들에서 어떠한 정책이 적합하게 여겨지는지, 정책이 어떻게 형성 및 집행되는지, 그리고 이러한 다른 접근이 얼마나 다른 복지성과를 생산하는지에 관하여 살펴보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른 복지국가의 경험으로부터 한국복지국가가 배울 수 있는 점들을 토론하게 될 것이다. 본 강좌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이 복지국가를 비교하는 이론적인 분석들을 발전시키고 복지국가 내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정책논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PAPP 343 비교정부〔3〕

이 과목은 행정학이 시작되고 발전된 미국정부의 정책 환경, 즉 의회, 대통령, 사법부, 정당, 이익집단, 언론 등의 구조와 기능을 정책결정과정과 관련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비교행정의 관점’에서 ‘행정의 공공성’을 보다 깊이 이해하며,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주요 선진국들과 한국의 정부를 비교하고 이해하는데 주된 학업목적을 둔다.

PAPP 344 정부와시장〔3〕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경계선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국가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두 주체인 정부와 기업의 관계를 분석한다. 시장의 기능과 시장실패, 정부의 기능과 정부실패 그리고 규제정책이 포함된다.

PAPP 345 정부와시민사회〔3〕

시민사회와 정부의 관계를 다룬다. 시민사회의 개념화와 설명, 행정과 정책에서 시민사회의 중요성, 시민사회와 시민참여, 시민사회와 사회자본, 시민사회-정부 관계의 유형, ‘범지구적 시민사회,’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등의 주제를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PAPP 346 공공부문의경제적분석〔3〕

학부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을 구하고자 마련되었다. (1) 공공영역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공공영역은 어떤 조정원리에 따라 운영되어야 하는가? (2) 공공영역은 시장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3) 공공영역에서의 의사결정원리는 무엇인가? (4)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공공영역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본 강의에서는 기존 다양한 이론들, 사상들, 그리고 모델들을 하나씩 검토할 것이다.

PAPP 352 통치제도와정책 〔3〕

이 과목은 주요 국가 정책을 중심으로 대통령과 관료제를 포함한 행정조직의 관계를 설명하고, 대통령의 국정운영과정을 분석한다. 특히 정책결정과정에서 나타나는 대통령의 리더십과 행정조직 및 의회와 정당과의 관계, 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조직구성원들이 상호간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논의한다. 이를 통해 ‘공공정책 결정과정’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주된 학업목적을 둔다.

PAPP 363 행정과법〔3〕

기본 3법을 비롯하여 법치행정의 근간이 되는 법학 개념과 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행정학과 접목시킬 수 있도록 훈련한다.

PAPP 371 공공관리자를위한행정법Ⅰ〔3〕

이 강의는 장래 공공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할 학생들이 현대국가에서 행정과 법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제사례의 해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의의 학습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이루어지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에 관한 기본적인 법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둘째, 행정에 관련된 주요 판례들과 관련 학설들에 대해 학습한다. 셋째, 이러한 행정에 관한 법이론 및 판례의 검토결과를 학생들이 법적 사례의 해결에 적용해보도록 한다.

PAPP 372 공공관리자를위한행정법Ⅱ 〔3〕

이 강의는 장래 공공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할 학생들이 현대국가의 다양한 행정분야와 각각의 분야에 대한 법이론 및 현행법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다양한 행정영역의 법적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강의의 학습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이루어지는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정조직법, 공무원법, 지방자치법, 토지행정법 등 개별 행정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법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둘째, 개별 행정분야의 주요 판례들과 관련 학설들에 대해 검토한다. 셋째, 주요 법이론 및 판례에 대한 검토를 통해 학생들이 현행법령에 대해 평가하고 실제 사례를 해결해보도록 한다.

PAPP 308 국제행정 〔3〕

세계화 • 국제화 추세 속에 날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다양한 국제 IGO 및 NGO들의 기원, 목적, 활동, 조직, 의사결정과정과 IGO-NGO 상호관계 등에 관해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기타 관련된 이론적 • 실무적 현안들을 분석한다.

Ⅱ 조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전문지식: 행정 · 관리

PAPP 209 행정이론〔3〕

행정학의 패러다임 형성과 변천과정을 주요 이론과 논저를 중심으로 개관한다.

PAPP 211 한국행정론〔3〕

한국행정의 문화, 조직, 제도, 과정 등을 다루고 한국행정의 이론화에 주안점을 둔다.

PAPP 213 지방행정〔3〕

지방분권화의 정치경제, 중앙과 지방간 기능분담,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협력과 갈등, 지방자치단체의 조직과 재정,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성, 지방자치단체와 주민 간 관계 등 지방행정의 주요 관심사를 폭넓게 탐구한다. 아울러 비교론적 관점에서 한국 지방자치의 특성을 파악하고, 한국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한 제도적, 행태적 개선점은 논의한다.

PAPP 233 인사행정〔3〕

인사행정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현대 인사행정의 실제 및 기본적 이론을 고찰한다. 공무원의 공직자로서의 지위와 시민으로서의 권리도 아울러 연구한다.

PAPP 239 예산과재무관리〔3〕

정부조직의 재무자원을 관리하고 보고하는 원칙과 실무에 대해 공부한다. 공공예산, 회계시스템, 예산제도, 예산개혁, 예산의 기획과 통제에 관한 주제를 포함한다.

PAPP 347 공공관리〔3〕

본 강좌는 공공관리의 주요 이론과 기법을 소개하고 민간 조직과 대별되는 정부조직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수강생들이 행정관리자로서 조직관리에 필수적인 소양을 함양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강생들은 운용함에 있어 예상할 수 있는 조직 관리의 주요 이슈와 이에 대응하는 전략과 관리기법을 다양한 사례연구에 적용해봄으로써 행정조직 관리자로서의 역량을 계발한다.

PAPP 348 정부회계와감사〔3〕

재무보고와 재무자원의 배분과 집행에 관한 이론을 공부한다. 정부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과 아울러 정부회계와 감사의 기획과 통제의 측면 그리고 재무보고분석에 관한 주제를 포함한다.

PAPP 351 정부부패〔3〕

부패가 발생하는 다양한 원인을 이해하고, 부패가 미치는 행정, 정치, 경제, 사회적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부패를 감소시키기 위한 개혁방안과 전략을 고찰한다.

PAPP 354 정부관료제〔3〕

정부기관 등 공공조직의 행태 분석과 설명을 위한 주요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행태개혁과 관련한 이론적 및 정책적 함의를 논의한다.

PAPP 356 행정과리더십〔3〕

공공조직의 본질을 파악하고 관리적 측면에서 행정과 정치의 상호연관성을 살펴보면서 바람직한 리더십의 형태와 행태를 공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APP 358 조직행태론〔3〕

본 수업의 목적은 개인, 집단, 조직의 행태를 조직행동적 및 조직심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관련 이론과 지식을 소개하고 실제 사례를 검토하고 적용하는 데에 있다. 본 수업에서는 지금까지 발전해 온 조직이론과 행태론에 조직심리학적 관점을 추가하여 조직 구성원이 일하는 조직적 맥락을 바탕으로 조직구성원의 조직심리 및 행동을 어떻게 해석할 수 있고, 더 나아가 행정조직의 구조, 조직과정, 조직성과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PAPP 368 정보관리와전자정부〔3〕

전자정부와 정보정책의 주요 개념과 현상을 다룬다. 지식정보화의 개념과 함의, 정보자원관리의 개념과 실제, 전자정부의 주요 이론, 정보정책과 전자민주주의의 핵심 이슈 등을 탐구한다. 수업은 강의와 토론, 팀프로젝트 등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PAPP 225 행정학특강Ⅰ〔3〕

행정학의 분야의 새로운 이론적 및 정책적 쟁점을 다룬다.

PAPP 325 행정학연습Ⅰ〔3〕

행정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의 현실 응용과 연습에 초첨을 둔다.

PAPP 375 공공기관인턴십Ⅰ〔3〕

학과에서 습득한 지식을 공공부문에 적용하여 실무경험을 체득하고, 현장경험을 토대로 조직과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인식과 해결 능력을 함양하여 학문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 간의 균형을 추구함.

PAPP 376 공공기관인턴십Ⅱ〔3〕

학과에서 습득한 이론을 공공기관 실무에 적용하여 공공부문에서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현장경험을 토대로 조직과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인식과 해결 능력을 함양하여 학문적 지식과 실무적 경험간의 균형을 추구함.

Ⅲ 세상을 변화시키는 전문지식/정책: 정책

PAPP 314 과학기술정책〔3〕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의 의미를 살펴보고, 과학기술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아울러 각국의 과학기술 정책과 한국의 과학기술정책의 특성을 규명해 본다.

PAPP 319 복지정책〔3〕

이 과목에서는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를 분석한다. 즉, 사회보장재정, 공적부조, 노령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등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우리나라 사회보장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한다.

PAPP 330 정책기획론〔3〕

정책기획의 특성과 범주, 기획과 불확실성, 기획과 정치, 기획과정, 기획평가 등의 주제를 논구한다. 미래예측방법과 공공프로그램 분석기법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이러한 기법을 실제로 활용하여 정책기획을 수행할 수 있는 종합능력을 함양한다.

PAPP 336 정책의규범적분석〔3〕

이 수업의 목적은 규범적인 관점에서 공공정책을 분석하는데 있다. 효율성과 합리성을 기준으로 하는 정량적인 정책분석과는 성격을 달리한다. 개인의 자유, 권리, 평등, 공공선 등의 규범적 가치 기준을 근거로 공공적책을 평가, 분석,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음과 같은 주제에 제한되지는 않지만, 여성, 장애자, 다문화가정, 노령인구 등을 포함한 사회적 약자/소수자와 관련된 정책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여성정책, 다문화주의정책, 장애자정책 등이 어떤 규범적 가치를 내포해야 하며, 또한 그러한 규범적 가치에 근거한 정책은 어떠한 모습이어야 하는지를 탐구한다.

PAPP 341 비교정책〔3〕

본 강좌는 비교정책과 관련된 비교논리를 논의하고, 이를 실제 공공정책 영역에 적용시킴으로서 학생들이 정책을 체계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서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대안 및 정책과정을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강좌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에서는 비교정책과 관련된 이론과 방법론이 소개될 것이다. 특히 국가 간 정책이나 정책형성과정의 공통점이나 차이점들을 어떻게 이론적 그리고 방법론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이론과 방법론을 실제 공공정책에 적용하게 될 것이며, 또한 정책학습이나 정책이전과 같은 정책형성과정에서 비교정책론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살펴보게 될 것이다.

PAPP 350 도시계획론〔3〕

이 과목은 학부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계획의 관점에서 도시 및 지역개발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사상들을 검토한다. 특히, 이 수업에서는 19세기 도시계획의 기원에서부터 현재 거론되고 있는 ‘신지역주의’에 이르기까지 제시된 다양한 도시 및 지역계획의 이론을 고찰하고, 또한 도시, 지역계획 및 개발의 역사와 여러 실천 방식들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이 수업에서는 도시 및 지역개발을 지리적, 건축적 측면뿐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환경적 차원들을 포괄하여 바라보는 관점을 취한다.

PAPP 353 공공정책형성〔3〕

공공기관이 현대의 복잡한 사회문제들을 선별적으로 인지하여 그 특성을 정의하는 의제화 과정과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대안을 결정해 나가는 과정에 대하여 이론적 설명과 실증적 토론을 통해 체계적이고 심화된 이해를 획득한다.

PAPP 355 도시관리와정책〔3〕

도시공공서비스의 전달, 도시정치, 도시지역의 거버넌스 구조와 광역행정 등 대도시지역을 대상으로 한 행정의 주요 관심사를 고찰한다. 아울러 도시구조, 기술변화와 세계도시화, 지역산업클러스터 및 지역혁신체제 등 도시 및 지역경제개발 이슈의 심층적 이해에 필요한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팀 프로젝트를 통해 토지, 주택, 환경 등 도시문제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도모한다.

PAPP 357 환경정책〔3〕

자원, 식량, 산업화, 공해 그리고 인구증가 등이 주는 문제를 미래학적으로 접근한다. 자원경제학의 분석수단과 지구문제에 대한 환경 공학적 이해 그리고 자원 및 환경문제에 대한 공공부문의 개입영역과 개입수단의 소개를 포함한다.

PAPP 362 위험사회와정책〔3〕

본 세미나 수업은 현대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위험 요소들과 그에 대응하는 정책들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위험/위기관리의 근간이 되는 이론들과 주요 쟁점들을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수강생들은 다양한 영역의 사회적 행위자들이 동일한 위험을 다르게 인식하는 원인을 이해하고, 위험 관리 정책의 개선 방안을 토론한다.

PAPP 365 갈등관리와협상〔3〕

공공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과 테크닉에 대하여 학습한다.

PAPP 366 정책분석및평가〔3〕

최선의 정책 대안을 선택하기 위해 사전적으로 행해지는 정책대안의 비용과 편익에 대한 다양한 분석기법을 학습한다. 또한 정책의 사후적 효과성 평가를 위한 평가기법을 소개한다.

PAPP 369 지역개발론〔3〕

이 수업은 지역개발의 주요 이슈들과 원인과 결과들을 정책개발의 관점에서 검토하여 지역발전과 지역정책에 대한 균형적 관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세계화 맥락에서 지역개발의 정치적, 경제적, 기술적 과정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에서는 세계 경제의 재구조화 과정에서 국가, 기업, NGOs를 주요 행위자로 주목하고 이들 간의 상호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또한 지역개발이론과 실제 적용사례들의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새로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개발 전략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PAPP 226 행정학특강Ⅱ〔3〕

행정학의 분야의 새로운 이론적 및 정책적 쟁점을 다룬다.

PAPP 326 행정학연습Ⅱ〔3〕

행정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의 현실 응용과 연습에 초점을 둔다.

Ⅳ 도구적 전문지식: 방법론

PAPP 242 행정통계분석〔3〕

이 과목은 학부 수준의 과목으로서 사회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통계학 지식을 습득한다. 구체적으로는 자료의 기술과 해석에서 알아야 될 사항, 설문조사에서 알아야 할 사항, 통계적 추론에서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하여 배운다. 수식에 의한 설명보다는 실제적인 사례를 통하여, 건전한 상식에 의한 통계분석의 논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PAPP 360 연역적방법론〔3〕

정치 및 행정현상을 수학적 모델을 통해 이해하고 분석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PAPP 361 행정사례분석〔3〕

학습을 통해 배운 행정학을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사례가 다양한 관점에서 서로 다른 방법으로 분석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목은 한국의 행정 현실과 관련된 사례들을 분석하면서 행정이론을 한국의 행정에 적용할 때 생길 수 있는 부작용과 그것을 치유할 수 있는 대안들을 함께 고민하는 수업이다.

PAPP 364 정책사례분석〔3〕

행정학 전반에 걸쳐 습득한 지식을 실제 정책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정책문제에 대한 실제 분석 및 해결 능력을 기른다.

PAPP 367 행정및정책실무〔3〕

이 과목은 실제 정책문제를 토대로 그 대안을 모색하고, 대안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계발하며, 진단토론을 통하여 탐색된 정책대안의 설득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은 정책분석 및 평가에 관한 사전 학습에서 얻어진 지식을 다양한 현실의 정책이슈에 적용하여 창의적, 즉각적, 대응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 과목의 이수를 통하여 공공조직에서의 직무수행 능력이 함양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