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학과장 인사말

고려대학교 행정학과는 한국전쟁이 남긴 폐허에서 해외원조에 의존하던 대한민국을 일으켜 세울 공공부문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955년 창설되었습니다. 이는 우리 학과가 저물어가는 나라를 구하라는 민족의 간절한 염원을 담아 설립된 보성전문과 현대사의 고비에서 국민을 외면하지 않았던 고려대학교의 건학 이념을 가장 충실히 대표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지난 60년 동안 고대 행정학과는 대한민국 인재의 산실이 되겠다는 약속을 지켜왔습니다. 수많은 졸업생들이 정부의 다양한 기관에서 엘리트 관료로 성장하여 국민을 위해 일하였습니다. 정책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계에 진출하여 입법과정을 주도하는 졸업생들도 적지 않습니다. 행정부와 국회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금융, 기업과 창업, 언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졸업생들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법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법조계에 진출하는 졸업생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고대 행정학과의 근간은 정부의 행정과 정책을 사회과학 연구의 대상으로 접근하는 튼튼한 학풍입니다. 우리 학과의 연구진은 행정과 정책을 둘러싼 사회현상의 본질을 탐구하는 고유한 연구 전통을 이어받아 매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Brain Korea 21 Plus, Social Science Korea 등 정부의 장기 학술지원으로 국정디자인, 거버넌스의 다양성, 사회복지정책, 신공공성 등의 주제에 대한 대형연구들이 수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역량의 우수성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2017년 QS World University 평가에서 우리 학과가 전공분야 세계 28위에 올랐습니다.

고대 행정학과는 교수, 재학생, 졸업생이 어우러진 공동체입니다. 그 동안 졸업생들의 성원에 힘입어 단일 학과로서는 상당한 규모의 발전기금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의 재원으로 학부생을 위한 공공인재원 핵심역량 연수, GCSI 연수(Univ. of Hong Kong), Price School of Public Policy 교류(Univ. of Southern California), 대학원생을 위한 박사학위논문펠로십, 우수연구장려금, 김영평국제펠로십 등 독자적인 교육, 장학, 국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래는 지금까지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새로운 기회와 도전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국내외의 급격한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국민의 삶을 보듬고 지켜야 하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고대 행정학과가 그들을 위한 기회의 창이 되고자 모든 구성원들이 합심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고대 행정학과에 대한 관심과 성원에 감사합니다.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학과장
김두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