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고려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는 공공행정과 정책에 관한 독자적인 연구와 교육능력을 갖춘 공공분야 전문가와 신진학자의 육성을 도모하고자 설립되었으며, 나아가 이러한 행정학 전문 인력이 아시아를 무대로 활약하는 것을 궁극적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고려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는 행정학을 <거버넌스와 제도>, <공공관리>, <정책연구>, <방법론>의 4개 영역으로 세분화시켜 각자의 관심 분야에 따라 다양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습니다. 1980년 2월 김길조(前 중앙대 교수)의 「전산화가 행정에 미치는 영향」을 최초의 박사학위 논문으로 수여한 이래, 고려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는 우수한 교수진과 학문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지닌 학생들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행정학 연구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학·석사 연계 과정

학부와 대학원을 연계하여 학사학위과정 7학기, 석사학위과정을 3학기 이수함으로써 5년에 학사학위와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입니다. (전공은 석사과정과 동일)

석사과정

- 행정학 전공 : 행정학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학문적 관심을 갖고 있는 석사과정생을 위한 전공으로서 학문후속세대 양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행정학 전공 졸업생은 국내외 유수의 박사과정 진학으로 진학하거나, 공공과 민간의 정책연구기관에서 학술 및 정책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정책분석 전공 : 정책 분석과 평가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양적·질적 분석평가방법론 교육에 큰 비중을 두는 전공입니다. 정책분석전공자는 졸업 후 정책연구기관, 여론조사기관, 금융기관, 컨설팅 업체 등에서 분석평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박사과정

- 행정학 전공 : 행정학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학문적 관심을 갖고 있는 박사과정생을 위한 전공으로서 학문후속세대 양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행정학 전공 졸업생은 국내외 유수 대학의 교수로 재직하거나, 공공과 민간의 정책연구기관에서 학술 및 정책 연구를 수행하는 책임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정책학 전공 : 정책 분석과 평가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양적·질적 분석평가방법론 교육에 큰 비중을 두는 전공입니다. 정책학전공자는 졸업 후 정책연구기관, 여론조사기관, 금융기관, 컨설팅 업체 등에서 분석평가 및 정책연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석·박사 통합 과정 

석사와 박사 과정을 통합하여 입학 후 6학기부터 박사학위논문 제출이 가능한 과정입니다. (전공은 박사과정과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