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사회규범과 행정 (Social Norms and Public Administration)

사회규범과 행정 바로가기

융합전공 <사회규범과 행정>의 교육목적은 현대사회의 공공 및 준공공부문 지도자가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할 법 일반 교양과 행정 관련 전문지식을 교육하여 탁월한 문제해결능력과 환경대처능력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21세기 지식정보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국가경영에 동참할 수 있는 비전과 능력을 갖춘 행정부처의 공무원을 비롯한 여타 공공부문의 관리자는 물론, 민간부문의 행정관리자로 활약할 수 있도록 이끌고자 한다.  

PEP(Politics, Economics and Policy)

PEP 연계전공 바로가기

세계화는 곧 정치, 경제, 사회, 과학, 예술 영역의 점진적 통합을 야기하며 국가 간 및 비국가적 행위자들 간의 교류를 확장시키고 있다. 이와 더불어 급증하고 있는 국제적 상호협상과 분쟁은 타국가의 법과 국제법에 대한 이해, 국내법 발전을 위한 노력 및 종합적인 국제적 지식과 감각을 요구하게 된 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 법조인을 양성하기 위한 움직임이 구체화 되었다. 세계 각국에서 훈련된 법조인들과 맞대응하기 위한 국내의 교육기관으로서, 2009년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Law School)의 설립은 바로 이를 위한 첫걸음이다. 종합적 사고능력과 지식을 배양하는 교육보다 취업을 지향하는 교육이 팽배한 한국 대학의 현실 속에서, 기존의 대학 프로그램은 국내 로스쿨은 물론 국외 명문 로스쿨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해내기에 역부족인 것이 사실이다. 다수의 미국 로스쿨들이 로스쿨 지망생들에게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도전을 불러일으키는’ (broad, diverse and challenging) 교과목들을 선택하도록 권장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우수한 예비법조인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전인적 교육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기초적인 법 교육 및 사회과학적 지식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예비로스쿨(Pre-Law) 제도를 융합전공의 형식으로 도입, 사회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분석능력과 지식을 겸비하고 국제적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본 PEP 융합전공을 통해 집중적으로 육성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