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정재림 (Jeong Jairim), 鄭在琳
- 직위
- 학과장
- 연구분야
- 국어교과교육
- 사무실
- 구내번호: 2347
- 학위
- 문학박사
- 이메일
- renovare@korea.ac.kr
학력
-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졸업(1998)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 졸업(2000)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졸업(2006)
경력 및 수상
-
<경력>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연구교수(2011.3.-2015.3.)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조교수(2015.4.-2018.8.)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조교수(2018.9.- ) <수상> 2004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평론 당선 2010년 서울기독교영화제 영화비평 우수상 수상
학부,대학원 담당과목
-
[학부] 국어교과교육론, 국어교과논리 및 논술,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대학원] 국어교과교육론 과목
단행본
-
<주요 저서> 이태준, 밝은 달빛이 유감한 까닭에 (우리학교/2013) 한국현대소설과 전쟁의 기억(한국학술정보/2013) 문학의 공명(황금알/2011) 기억의 고고학(보고사/2008)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 영화관에 들어서다(푸른사상/2011)(공저) 최인훈: 문학을 심문하는 작가(글누림/2013)(편서) 임옥인 문학 선집(현대문학/2010)(편서)
연구논문
-
<주요 논문> 정재림(2018), ‘논증 전개 짜임’을 활용한 논증적 글쓰기 교육 방안, 교육문화연구. 정재림(2018), 예비 교사 수업에 나타나는 교수학적 변환의 특징과 교육적 시사점, 한국학연구. 정재림(2018), 문학교육에서 청소년 문학의 위상과 교육적 가치, 인문사회과학연구. 정재림(2017), 국어교육에서 ‘창작의도’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학연구. 정재림(2016), 교과서 제재화 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문예비평연구. 정재림(2016), 국어교과서에서 문학 제재의 위상과 중요성, 한국어문교육. 정재림(2015), 딜레마 내러티브를 활용한 토론 수업 방안 연구, 교양교육연구. 정재림‧이남호(2014), 문학 수업에서 토론의 가치와 효과, 한국문예비평연구. 정재림‧이남호(2014), 소설교육에서 해석의 적절성에 대한 고찰, 어문논집. 정재림‧이남호(2014), 거리를 활용한 소설감상교육, 우리문학연구. 정재림(2013), 공감의 상상력과 문학교육, 어문논집. 정재림(2012), 문학교과서에 나타난 문학이론 및 개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한국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