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일반대학원
  • 교육대학원
  • English

KOREA UNIVERSITY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교수요목

title
  교과목명 학점 내용
KLE 501 아동문학과 읽기(Children's Literature and Reading) 3 인지 및 정서 발달을 촉진하는 아동 읽기 교육자료인 아동문학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고 효과적인 아동문학 지도법을 탐색하고 교재 분석 및 개발 과제를 수행한다.
KLE 502 언어와 생활(Language and Daily Life) 3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을 중심으로 인간과 언어, 언어와 인간의 심리, 언어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이론적, 실제적 논의를 진행한다.
KLE 503 국어학의 일반이론(Research on School Grammar) 3 학교 문법에 대해서 이해하고 과제를 연구한다.
KLE 504 다문화한국어교육론(Korean Language Education for Multi-cultural Family) 3 다문화 학습자들에게 한국어를 제2언어 혹은 외국어로서 교수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이에 더하여 모국어 교육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차이점과 유사점에 대해 토론하고 이들 사이의 시사점을 살펴본다.
KLE 505 국어사교육론(Education of Korean History) 3 국어의 역사를 이해하고 교육적 흐름 속에서의 방향을 모색한다.
KLE 506 문법교육론(Theories in Teaching Korean Grammar) 3 현대 국어의 문법 이론을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중등학교 문법을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KLE 507 시 읽기와 교육Ⅰ(Reading Poem and Education Ⅰ) 3 현대시의 중요 작품들을 자세히 읽으면서 시의 미적 구조를 이해하고 시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한다.
KLE 508 소설 읽기와 교육Ⅰ(Reading Novel and Education Ⅰ) 3 현대소설의 중요 작품들을 자세히 읽으면서 소설의 미적 구조를 이해하고 소설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한다.
KLE 509 고전문학교육론(Teaching Classical Korean Literature) 3 한국 고전문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 문학 작품들을 중․고등학생들에게 교수하기 위한 교재 구성 및 교수학습, 평가 등 고전 문학 교육에 관련된 모든 측면에 대하여 고찰한다.
KLE 510 고전문학사교육연구(History of Classical Korean Literature) 3 한국 고전 문학의 변천 과정을 고찰하되, 시대별로 작가와 작품의 문학사적인 의의에 중점을 두어 연구한다. 학교 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목표로 삼는다.



  

언어기능 분야


title
  교과목명 학점 내용
KLE 601 국어교육론(Research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3 국어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며, 국어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국어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KLE 602 작문교육론(Research on Writing Education) 3 작문에 관한 일반 이론을 바탕으로, 중․고등학생들의 작문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들의 작문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재 구성 및 교수 학습,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KLE 603 독서교육론(Research on Reading Education) 3 독서에 관한 일반 이론을 바탕으로, 중․고등학생들의 독서의 과정을 이해하고, 이들의 독서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재 구성 및 교수 학습,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KLE 604 국어교재론(Research and Development of Textbooks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3 교재의 개념과 기능, 구성 체제 등 교재에 관한 제반 이론을 바탕으로 중․고등학생들의 교재를 분석하고, 교재 구성 능력을 신장시킨다.
KLE 605 화법교육론(Research on Speaking and Listening Education) 3 화법 이론을 이해하고 화법 교재를 분석․검토하여 중․고등학생들의 올바른 화법 지도 방법을 모색한다.
KLE 701 국어교육과정론(Curriculum and Instruction of Teaching Korean Language) 3 국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개념 및 이론을 검토하고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개괄함으로써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의 실제에서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논의한다.
KLE 702 국어평가론(Assessment and Evalu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3 국어사용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측정․평가 이론을 바탕으로 평가의 계량․문항 분석․문항 제작에 관한 실질적인 능력을 신장한다.
KLE 703 문식성연구(Research on Literacy) 3 문식성의 개념, 종류, 발달 과정 등 문식성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중․고등학생들의 문식성을 신장시켜 주기 위란 실질적인 방안을 연구한다.
KLE 704 매체문식성 연구(Studies on Media Literacies) 3 매체문식성과 관련된 여러 문헌 읽기를 바탕으로 매체문식성의 개념 및 중요성을 이해하고, 매체문식성의 발달을 촉진하는 실천적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KLE 705 어휘교육론(Research on Vocabulary Instruction) 3 현대 국어의 어휘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각급 학교 교육에서 어휘를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KLE 706 언어심리학(Psycholinguistics) 3 언어의 구조 및 의미 표상 양식과 언어 발달 과정, 뇌 기반 언어연구 등 언어심리학의 주요 문제에 대해 이해한 뒤 국어교육에 있어서 실천적 방안과 이론적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KLE 707 언어평가와 도구개발(Language Test and Test Development) 3 국어 교육의 평가 방법을 각 하위 영역별로 검토해 보고 언어 교육에 있어 전반적인 평가관의 변화를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실제 평가도구 개발 과제를 수행한다.
KLE 801 읽기학습연구(Studies on Learning to Read) 3 읽기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연구들을 검토하고 읽기교육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세부적이고 실제적인 절차와 방법들에 대해 논의한다.
KLE 802 쓰기학습연구(Studies on Learning to Write) 3 쓰기 교육에 대한 다양한 논문과 연구들을 검토하고 작문 관련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제반 요소들에 대해 탐구한다.
KLE 803 국어교수법연구(Instructional Methods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3 실제 국어 수업을 위한 교수법을 탐구하고 그러한 교수법의 이론적 토대와 장․단점을 논의한다. 그리고 새로운 교수법의 생성 가능성에 대해서도 모색한다.
KLE 804 아동언어발달과 화법(Language Development and Speaking-listening) 3 화법 교육의 주요 개념과 이론을 탐구하고 이를 아동의 언어 발달과 연관 지어 효과적인 아동 화법 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연구한다.
KLE 805 초기읽기교육 및 교재 연구(Studies on Learning to Read and the Teaching Materials) 3 초기읽기교육에 관한 여러 연구를 통해서 초기읽기교육의 특징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초기읽기교육에 사용된 교재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그 교육방안 및 교재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KLE 806 교재분석과 평가(Analysis and Evaluation of Teaching Materials) 3 국어 교재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들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교재 구성을 위한 방안을 살펴본다. 독서․작문․화법 각 영역의 교재와 이를 통합한 국어 교재를 각각 논의하고 실제 제작하여 실용화 방안을 검토한다.
KLE 807 언어와 심리(Psychology and Language) 3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언어 처리의 심리적 과정을 이해하고, 언어 교수 및 언어 연구의 기반을 마련한다.
KLE 808 대학작문론(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3 대학 작문에 대한 여러 연구들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대학 작문 교육의 모습에 대해 고찰한 뒤 현재의 대학 작문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KLE 810 초기문식성 연구(Studies on Early Literacy) 3 초기문식성과 관련된 여러 문헌 읽기를 바탕으로 초기문식성의 개념을 이해하고 초기문식성 발달을 촉진하는 다양한 교수법들에 대해 연구한다.
KLE 901 직업문식성 연구(Research on Job Literacy) 3 직업문식성과 관련된 여러 문헌 읽기를 바탕으로 직업문식성의 개념 및 중요성, 직업문식성과 국어사용능력의 상관관계에 대해 이해한 뒤, 국어교육을 통해 직업문식성의 발달을 촉진하는 실천적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KLE 902 국어교사론(Teacher Education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3 국어교사로서 지녀야 할 전문성을 고찰하고 각종 교수법 및 상담 기법, 수업 경영과 설계법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다.
KLE 903 국어교육사(Histor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3 국어교육 이론의 발달 과정에 대한 고찰을 통해 앞으로 국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KLE 904 국어교육정책론(Polici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3 교육정책의 개념과 이론들을 고찰한 뒤, 국어교육정책이 이루어지는 메커니즘을 파악하여 더욱 효율적인 국어교육 정책이 수립․실행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KLE 905 국어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3 기존 국어 교육의 연구물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국어 교육 문제를 과학적으로 연구․개발하는 데 필요한 연구 방법을 익힌다.
KLE 906 국어교육연구세미나(Research Semina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3 석박사 과정의 학위 논문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각자의 연구에 관하여 강좌 담당 교수와 함께 제반문제를 협의하고 방법을 찾아간다. 주로 연구 문제의 선정, 주제의 설정, 관련 문헌의 수집, 선행연구 검토, 실제 연구의 준비와 설계, 자료 수집 방법 등을 협의한다.
KLE 907 국어교육특별주제세미나(Semina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3 국어교육의 여러 분야 중에서 최근 학계나 학교 현장의 중요 관심사가 되고 있는 중요문제에 관하여 특별한 세미나로 운영된다. 강좌 담당 교수가 수강 학생들과 협의하여 주제를 선정하거나 또는 교재로 사용할 책을 선정한다.



  

문법교육 분야


title
  교과목명 학점 내용
KLE 606 언어학과 국어교육(Linguistics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3 최신 언어학 이론, 특히 텍스트 수준의 언어학 이론을 검토하고 국어교육(표현․이해)에 대한 시사점을 찾는다.
KLE 607 국어말소리연구(Research on Korean Sound) 3 국어의 음성을 말소리라는 차원에서 이해하고 연구한다.
KLE 608 국어화용론(Korean Pragmatics) 3 화용론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국어 발화 자료를 분석하고, 언어에 대한 이해를 심화․확장한다.
KLE 609 국어의미론(Korean Semantics) 3 국어의 어휘와 문장의 의미 구조를 이해하고, 의미론에 관한 기초 이론과 방법을 이해하며, 국어 문장의 의미를 분석한다.
KLE 610 학교문법교재론(Research on School Grammar Text) 3 학교 문법 교재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실제 교재 작성 능력을 기른다.
KLE 611 문법교수학습론(Research on Teaching and Learning of Grammar) 3 문법을 교수하고 학습하는 방법을 이론적이고 실천적으로 연구한다.
KLE 612 국어규범교육론(Education of Korean Norms) 3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등 국어의 규범에 대해서 이해하고 교육적 실천 방안을 연구한다.
KLE 708 국어정보화교육론(Education of Korean Information) 3 국어를 매개체로 한 정보화의 현황을 이해하고 그 교육적 이론과 실천을 연구한다.
KLE 709 문법교육연구방법론 Ⅰ(Research Method of Grammar Education Ⅰ) 3 문법 교육 연구의 방법에 대해서 이론적이고 실천적으로 연구한다.
KLE 710 문법교육연구방법론 Ⅱ(Research Method of Grammar Education Ⅱ) 3 효율적인 문법 교육과 그 연구 방법을 이론적이고 실천적으로 연구한다.
KLE 711 학교문법과 한국어문법(School Grammar and Korean Grammar) 3 학교 문법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KLE 712 언어대조오류분석론(Research on Language Contrast and Error Analysis) 3 국어와 다른 언어에 대한 대조적 특성과 사용 오류에 대한 분석 및 오류를 실천적으로 연구한다.
KLE 713 문법과 국어생활 연구(Research on Grammar and Korean Life) 3 문법이 국어생활 속에서 담당하고 있는 역할을 실천적으로 이해하고 연구한다.
KLE 809 국어음운교육론(Education of Korean Phonology) 3 국어의 음운에 대하여 특성을 이해하고 그 교수 학습의 특성을 연구한다.
KLE 811 국어담화교육론(Education of Korean Discourse) 3 담화 단위에서의 국어 문법 교육에 대해서 이해하고 연구한다.
KLE 812 단어문장교육론(Education of Word and Sentence) 3 우리말의 단어와 문장에 대해서 이해하고 교수 학습 방법을 학습한다.
KLE 813 매체언어교육론(Education of Media Language) 3 신문, 잡지, 텔레비전, 광고, 인터넷 등 여러 매체에서 사용되는 언어에 대해서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적 처치에 대해서 실천적으로 연구한다.
KLE 814 문법능력평가론(Research on Evaluation of Grammar Ability) 3 국어 문법 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 양상을 연구한다.
KLE 815 남북한국어정책론(Research on Korean Policy of South-North Korea) 3 남한과 북한의 언어 현실과 국어 정책에 대해서 이해하고 연구한다.
KLE 816 문법교육연구사(History of Grammar Education Research) 3 문법 교육의 흐름과 그 연구 현황을 통시적으로 이해하고 연구한다.
KLE 908 응용국어교육론(Education of Applied Korean Language) 3 국어를 응용한 양상을 이해하고 창의적 국어 교육의 발전 방향을 연구한다.
KLE 909 옛말문법교육론(Education of Korean Old Grammar) 3 옛말 국어, 특히 중세 국어에 대해서 이해하고 그 교육적 방법을 연구한다.
KLE 910 국어문체교육론(Education of Korean Stylistics) 3 국어의 문체에 대해서 이해하고 교육적 이론과 실천 양상을 연구한다.
KLE 911 세계문자와 훈민정음(World Writing and Hunminjeongeum) 3 세계의 문자를 살피면서 훈민정음의 가치를 이해하고 그 창의적 계승 방법을 모색한다.
KLE 912 국어문화교육론(Education of Korean Culture) 3 국어로 이루어진 문화의 제반 양상을 이해하고 교육적 이론과 실천을 연구한다.
KLE 913 문법교육특수과제연구Ⅰ(Special Topics in Korean Linguistics I) 3 문법 교육과 관련한 이론적 및 실천적 등 특수 과제를 연구한다.
KLE 914 문법교육특수과제연구 Ⅱ(Special Topics in Korean Linguistics Ⅱ) 3 수강생들의 학위 논문 주제와 관련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서 학위 논문의 질적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한다.
KLE 915 국어와 외국어 대조연구(Contrast Research of Korean and Foreign Language) 3 국어와 외국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연구한다.



  

문학교육 분야


title
  교과목명 학점 내용
KLE 613 문학교육론(Theory of Literature Education) 3 문학교육적 관점에서 문학의 여러 이론들을 검토하여 문학작품의 올바른 이해방법을 터득한다.
KLE 614 현대문학사 연구(Research on 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3 문학사의 일반적 개념을 고려하면서 한국현대문학의 변모양상을 교육적 의미가 있는 작품들을 통해 검토한다.
KLE 615 현대작가교육론(Theory of Modern Korean Writer Education) 3 뛰어난 한국현대작가의 전체 작품을 깊이 있게 검토하면서 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조명하고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KLE 616 시교육론 연구 Ⅰ(Research on Theory of Poem Education Ⅰ) 3 시 교육적 관점에서 현대시의 형태와 구조를 검토하고 시의 올바른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KLE 617 구비문학교육연구(Study on Teaching Korean Oral Literature) 3 구비 전승되는 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속담, 민속극 등 구비 문학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여 한국 문학의 기저를 이해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KLE 618 한문산문교육 연구(Study on Teaching Chinese Proses) 3 한문 산문 작품 가운데 문학성이 높은 작품들을 중심으로 교육적 의의, 교육 내용 등을 찾아보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개발한다.
KLE 619 고전시가교육 연구 Ⅰ(Study on Teaching Classical Verses Ⅰ) 3 고전 시가 작품들 가운데 상고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의 작품들을 중심으로 교육적 의의, 교육 내용 등을 찾아보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개발한다.
KLE 620 고전시가교육 연구 Ⅱ(Study on Teaching Classical Verses Ⅱ) 3 고전 시가 작품들 가운데 조선시대의 작품을 중심으로 교육적 의의, 교육 내용 등을 찾아보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개발한다.
KLE 621 고전소설교육 연구 Ⅰ(Study on teaching Korean Classical Novel Ⅰ) 3 고전 서사 작품들 가운데 설화, 가전체, 몽요록, 야담 등을 중심으로 교육적 의의, 교육 내용 등을 찾아보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개발한다.
KLE 622 고전소설교육 연구 Ⅱ(Study on teaching Korean Classical Novel Ⅱ) 3 고전 서사 작품들 가운데 한문소설과 한글소설들을 중심으로 교육적 의의, 교육 내용 등을 찾아보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개발한다.
KLE 714 문학교재론(Theory of Literature Materials for Teaching) 3 텍스트로서의 문학작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문학 교재를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구성해본다.
KLE 715 드라마와 국어교육(Study on Drama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3 기존의 현장에서 이루어진 극문학 교육을 검토하면서 텍스트와 실제 공연의 연관성을 국어교육학적 관점에서 모색한다.
KLE 716 현대시인교육론(Theory of Modern Korean Poet Education) 3 뛰어난 한국현대시인의 전체 시편을 깊이 있게 검토하면서 시인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올바로 이해하고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KLE 717 문학교육 특수과제 연구 Ⅰ(Research on Special Topic in Literature Education Ⅰ) 3 문학교육 현장에서 새롭게 조명되는 특별한 과제에 대하여 연구, 검토한다.
KLE 718 현대문학교육 세미나 Ⅰ(Seminar on Modern Literature Education Ⅰ) 3 현대문학교육의 영역에서 새롭게 논의되는 연구과제에 대하여 검토한다.
KLE 719 고전문학의 일반이론(General Theories in Classical Literature) 3 한국 고전 문학 전반에 걸쳐서 시대별 갈래별 특성을 개괄적으로 고찰하고 문학사적으로 의의가 높은 작가와 작품들을 선별하여 연구한다.
KLE 720 고전공연예술교육 연구(Study on teaching Korean Performing Arts) 3 한국의 전통적인 공연 예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것의 역사적 변천 과정과 시대적으로 연행된 의의를 살펴본다. 그리고 이를 교육 현장에서 교육하는 데에 적절한 방법이 무엇인가를 모색한다.
KLE 721 고전문학교육특수과제연구(Special Topics of Research o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3 고전문학 작품 가운데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작품들을 검토하여 교육적 의의, 교육 내용 등을 찾아보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적절한 교육 방법을 개발한다.
KLE 722 고전문학의 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3 고전 문학을 연구하는 데에 관련된 다양한 문학이론을 공부하고 그러한 이론이 한국의 고전문학의 의의와 가치를 구명하는 데에 얼마나 의미가 있는지를 연구한다.
KLE 817 소설 읽기와 교육 Ⅱ(Reading Novel and Education Ⅱ) 3 소설 교육을 염두에 두면서 현대소설의 중요 작가들의 작품들을 분석적으로 읽는다.
KLE 818 시 읽기와 교육 Ⅱ(Reading Poem and Education Ⅱ) 3 시 교육을 염두에 두면서 현대시의 중요 시인들의 작품들을 분석적으로 읽는다.
KLE 819 현대문학교육방법론(Theory of Modern Literature Educational Method) 3 현대문학 교육현장에서 요청되는 교육방법과 교육모델을 연구한다.
KLE 820 현대시의 이론과 교육(Theory of Modern Poem and Education) 3 전통적인 시의 이론들을 검토하고 교육현장에서 가능한 시 이론을 모색해 본다.
KLE 821 현대소설의 이론과 교육(Theory of Modern Novel and Education) 3 서사이론을 실제 소설 이해를 통해 검토하면서 교육현장에서 가능한 소설 이론을 연구한다.
KLE 822 현대소설사교육론(Modern Korean Novel's History Education ) 3 현대소설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현대소설의 흐름을 파악하고 개별 작가들의 작품세계를 역사적 흐름 속에서 조명한다.
KLE 823 시 교육론 연구 Ⅱ(Research on Theory of Poem Education Ⅱ) 3 시 교육적 관점에서 현대시의 형태와 구조를 검토하고 시의 올바른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KLE 824 고전문학교재론(Research on Teaching materials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3 교육 현장에서 고전문학 작품을 가르치는 데에 필요한 교재는 어떤 목표를 지향해야 하는지를 깊이 있게 고찰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실증적 자료를 만들어 본다.
KLE 825 한국한시교육 연구(Study on Teaching Chinese Poetry) 3 한시 작품 가운데 문학성이 높은 작품들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교육적 의의와 교육 내용 등을 찾아보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기에 적절한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토론한다.
KLE 826 고전비평교육연구(Study on Teaching Korean Classical Criticism) 3 전통 시대에 이루어진 비평 자료를 읽고, 여기에 나타난 고전문학 작품의 미적 특성과 범주가 무엇인가를 미학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연구하고, 나아가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KLE 827 고전작가교육 연구 Ⅰ(Study on teaching Korean Classical Writers Ⅰ) 3 역사주의 비평적 관점에서 고전 문학 작가들, 특히 지식인 계층 작가들의 삶과 사상을 알아보고, 이런 점들이 작품에 어떤 양상으로 반영되고 있는가를 구명한다.
KLE 828 고전작가교육 연구 Ⅱ(Study on teaching Korean Classical Writers Ⅱ) 3 역사주의 비평적 관점에서 고전 문학 작가들, 특히 비지식인 계층 작가들의 삶과 사상을 알아보고, 이런 점들이 작품에 어떤 양상으로 반영되고 있는가를 구명한다.
KLE 829 고전문학미학교육연구(Aesthetic Perspectives o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3 미학에 관한 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문학 작품의 미적 특성과 범주가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나아가 교육 현장에 적용가능한지를 모색해 본다.
KLE 916 문학의 이론과 교육(Theory of Literature and Education) 3 시학과 서사이론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문학이론에 대한 주요개념들을 실제 작품을 통해 검토하면서 교육현장에서 가능한 문학이론을 연구한다.
KLE 917 현대시사교육론(Modern Korean Poetic history Education 3 현대시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현대시의 흐름을 파악하고 개별 시인들의 작품세계를 역사적 흐름 속에서 조명한다.
KLE 918 현대문학교재론(Theory of Modern Literature Materials for Teaching) 3 텍스트로서의 현대문학작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학교육 현장에서 사용될 교재를 창의적으로 구성해본다.
KLE 919 현대문학평가론(Theory of Modern Literature Assess) 3 현대문학의 교육현장에서의 교육평가 측면을 분석하고 실제 시험 및 평가의 모델을 구성해본다.
KLE 920 드라마와 국어교육 세미나(Seminar on Drama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3 텍스트로서의 희곡, 시나리오와 실제로 공연되는 연극, 영화, 드라마로서의 작품을 비교 분석하여, 현장에서의 극문학 교육의 창의적 모델을 연구한다.
KLE 921 현대문학교육 세미나 Ⅱ(Seminar on Modern Literature Education Ⅱ) 3 현대문학교육의 영역에서 새롭게 논의되는 연구과제에 대하여 검토한다.
KLE 922 문학교육 특수과제 연구 Ⅱ(Research on Special Topic in Literature Education Ⅱ) 3 문학교육 현장에서 미래에 요청되는 특수과제에 대하여 연구, 검토한다.
KLE 923 고전문학갈래교육 연구(Study on Teaching Korean Classical Genres) 3 고전문학 작품들의 갈래 특성이 무엇인가를 고찰하고, 작품의 형성 원리를 구명하기 위한 방편뿐만 아니라 작품을 효율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방편으로도 의미 있는 갈래 이론을 모색해 본다.
KLE 924 고전문학평가론(Research on Assessment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3 평가의 이론과 의의를 바탕으로 삼아 전문학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더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KLE 925 고전문학교육방법론(Study on Methodology of Teaching Korean Classical Literature) 3 고전문학 작품을 더 효율적이고 의미 있게 가르치는 방법이 무엇인가를 찾아보고 나아가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들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KLE 926 고전문학배경사상교육 연구(Teaching Approaches on Korean Classical Literature) 3 한국 고전문학 작품의 형성에 영향을 끼친 다양한 전통 사상을 고찰하고, 그 사상들이 작품에 투영된 양상들이 어떠한지 작품의 강독을 통해 확인한다. 그리고 작품 탄생의 시대적 배경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아울러 고찰한다.
KLE 927 고전문학교육세미나 Ⅰ(Research Seminar in Classical Korean Literature Education Ⅰ) 3 고전문학을 가르치는 데에 필요한 주제들을 선별하여 더 효율적이고 교육적인 교육방법을 찾는다. 主로 고전문학 교육 방법과 교육 내용에 관한 선행 연구의 검토, 관련 문헌의 수집, 실제 연구의 계획 및 설계 등을 토론한다.
KLE 928 고전문학교육세미나 Ⅱ(Research Seminar in Classical Korean Literature Education Ⅱ) 3 고전문학을 가르치는 데에 필요한 주제들을 선별하여 더 효율적이고 교육적인 교육방법을 찾는다. 主로 고전문학 교육 방법과 교육 내용에 관한 선행 연구의 검토, 관련 문헌의 수집, 실제 연구의 계획 및 설계 등을 토론한다.
KLE 929 고전산문교육 연구(Study on teaching Korean Classical Proses) 3 우리글로 이루어진 고전 산문 작품들을 중심으로 교육적 의의, 교육 내용 등을 찾아보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기에 방법을 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