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일반대학원
  • 교육대학원
  • English

KOREA UNIVERSITY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교수요목

title
  교과목명 학점 내용
KLLE 104 국어학의이해 3 국어의 특성과 문법체계를 소개하고 아울러 국어학의 성과에 대하여 공부한다.
KLLE 151 한문학의이해 3 한국문학의 이해와 연구에 보조가 될 수 있는 한자의 구조에 대한 소양을 기르고 한문독해력의 신장을 도모한다.
KLLE 154 문장수사의이해 3 어휘․문장․단락 등의 차원에서 정확하고 조리 있는 글의 조건을 이해시켜, 좋은 글에 대한 변별력을 키우고 문장력을 함양한다.
KLLE 201 한국문학의이해 3 한국고전문학을 중심으로 각 장르별 개념, 형식, 내용, 사적 전개양상과 그 특성을 고찰하여 한국문학 이해의 기초를 마련한다.
KLLE 203 현대시선독 3 주로 해방 이후의 한국현대시를 골라 그 작품을 감상․분석하여 한국현대시의 이해를 도모한다.
KLLE 204 현대소설선독 3 주로 해방 이후의 한국현대소설을 골라 그 작품을 감상․분석하여 한국 현대 소설의 이해를 도모한다.
KLLE 205 소설교육론 3 소설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의 이해를 통하여 소설 감상 및 비평의 능력을 함양한다.
KLLE 206 시교육론 3 시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의 이해를 통하여 시 감상 및 비평의 능력을 함양한다.
KLLE 209 독서교육론 3 언어기능교육론과 독서방법론을 이해하여 중등학교의 올바른 독서지도방법을 탐구한다.
KLLE 212 고소설교육론 3 조선조에 발달한 고전소설의 강독을 비롯하여 그 구조와 문학사적 의의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KLLE 213 국어교과논리및논술 2 국어 문장을 정확히 읽고 쓰며, 논리적인 글쓰기의 방법을 습득한다.
KLLE 214 국어통사론 3 언어 일반의 구문원리나 구문분석법을 토대로 국어의 구문특성을 이해하고 국어 통사구조상의 문법적 관계들을 고찰한다.
KLLE 215 국어음운론 3 국어의 음운체계를 이해하고, 언어보편적인 음운규칙과 국어 특유의 음운규칙을 고찰함으로써 국어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모든 언어에 있는 보편성을 이해하게 한다.
KLLE 250 작문교육론 3 실생활에서의 작문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작문 지도방법을 체험적으로 익힌다.
KLLE 252 중등한문교육론 3 한국과 중국의 한문학 작품을 다루되, 한국 한문학사적인 맥락에 근거를 두고 우수한 고전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함양케 한다.
KLLE 255 국어교과교육론 3 국어교과교육의 이론적․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며, 국어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국어교과교육 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KLLE 304 문예창작교육론 3 문예작품의 창작이론을 해명하고 창작의 실제를 경험하여 작품의 창작과정을 체득한다.
KLLE 305 고대시가교육론 3 상고시대 시가를 비롯하여 고구려․백제․신라․고려 등 조선조 이전의 시가에 대한 이해․감상 및 비평의 안목을 높인다.
KLLE 306 고전산문교육론 3 수필, 서한, 일기 등 한국고전문학 가운데 중요 장르들을 강독하여 그 이해의 폭을 넓힌다.
KLLE 307 구비문학교육론 3 구비로 전승되는 신화, 전설, 민담, 민요, 무가, 판소리, 속담, 민속극 등 구비문학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여 한국문학의 기저를 알게 한다.
KLLE 311 중등문법교육론 3 현대국어의 문법이론을 언어학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중등학교 문법을 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KLLE 312 고전문학사 3 한국고전문학의 시대적 변천과정을 각 장르별로 고찰하되 특기되는 작가와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에 중점을 두어 소개한다.
KLLE 313 국어형태론 3 언어 일반의 형태론과 국어 단어구조의 특성을 이해하고, 국어 단어의 형태변화와 단어형성의 문법적 관계들을 고찰한다.
KLLE 314 국어의미론 3 언어의 일반적인 의미구조에 대하여 이해하고, 그 의미구조에 대한 연구사를 개관하며, 국어의 어휘 및 문장의 의미구조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언어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생활에 응용하도록 한다.
KLLE 316 국어사 3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국어의 변천과정을 그 시대적 배경과 아울러 통시적으로 고찰한다.
KLLE 351 고소설강독 3 조선조에 발달한 서사문학인 소설을 직접 강독함으로써 고소설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설사의 흐름을 파악한다.
KLLE 352 현대작가론 3 현대문학사에서 중요시되는 작가를 몇 명 선정하여 그 작가들의 문학세계를 이해한다.
KLLE 353 희곡교육론 3 희곡의 장르적 특성과 그 이론을 이해하고 특기할 만한 작품을 선정하여 그 작품의 가치와 의의를 분석한다.
KLLE 354 근대시가교육론 3 여말과 조선기에 들어와 크게 번창한 시조문학을 강독함으로써 그 이해, 감상능력을 향상시키고 그것의 문학사적 의의에 대하여 고찰한다.
KLLE 355 고전문학교육론 3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고전문학을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 교재와 교수법 등에 대하여 고찰한다.
KLLE 357 문학이론교육론 3 비평문학의 장르적 특성을 이해하고 중요한 문예비평의 소개를 통하여 문학연구방법론을 공부한다.
KLLE 359 화법교육론 3 화법이론을 이해하고 화법교재를 분석․검토하여 중등학교의 올바른 화법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KLLE 360 중세국어문법 3 고전국어의 체계를 개관하고 문법의 기본요소와 그 구조관계를 고찰하여 고전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KLLE 368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3 국어교과교육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국어교과 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
KLLE 405 문법과국어생활 3 이 과목은 국어생활 속에서 실제적인 문법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한글 맞춤법부터 시작하여 단어, 문장, 담화에 이르기까지 올바른 국어표현을 판별하고 또 사용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KLLE 407 현대문학사 3 한국현대문학의 변천과정을 각 장르별로 고찰하되 특기되는 작가와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에 중점을 두어 소개한다.
KLLE 409 현대문학교육론 3 문학교육의 방법을 해명하고 중등학교 국어교재에 수록된 작품을 위주로 하여 현대문학교육의 올바른 방향과 기능을 탐구한다.
KLLE 452 한국한시강독 3 한시는 한국 한문문학의 정수이다. 한국 한시사에서 주목받는 작품들을 선별하여 강독함으로써 한시의 깊은 맛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KLLE 453 훈민정음의이해 3 이 과목은 해례본 [훈민정음] 및 조선 시대 간행된 훈민정음 관련 자료들을 소개하고 강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문자 해설서 [훈민정음]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와 관련된 조선조의 여러 자료들에 관한 국어학사적 가치를 깨달음으로써, 우리 어문 생활의 역사와 전통이 지니는 의미를 새롭게 인식한다. 이는 어문 분야에서 우리 문화의 정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