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행정학과는 BK21 플러스 뉴노멀 시대 신공공성 교육연구팀과
정부학연구소 등을 통해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BK21 플러스 뉴노멀 시대 신공공성 교육연구팀
20세기 산업화 시대를 지나 세계가 마주한 저성장의 뉴노멀 시대는 급속한 행정환경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본 BK21 교육연구팀은 뉴노멀 시대에 요구되는 신공공성을 정립하는 비전 아래 신공공성 교육을 통한 복합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공공인력 양성, 개별 정책 연구에 신공공성 이론 적용을 위한 대학원생 연구 역량 강화, 신공공성 교육 프로그램 및 양성 인력의 국제화 수준 향상이라는 목표를 향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정부학연구소
정부학연구소(Institute of Governmental Studies)는 ‘한국 사회의 국내외 변화와 도전에 행정부문이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을 토대로 사회집단 간의 갈등을 조정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적 방법을 탐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정부학연구>를 발간하며, 현재 제도와 거버넌스 연구센터, 공공관리 연구센터, 정책 연구센터, 방법론 연구센터, 국정설계 연구센터, 거버넌스다양성 센터 등 6개의 상설 연구센터를 운용하여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부응하는 각종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Link: http://www.igskorea.re.kr)
EAUI(East Asian University Institute)
아시아 내의 인적교류 촉진 및 대학 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국경을 초월한 아시아인으로서의 지역적 정체성 확립과 지역통합을 꾀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고려대, 와세다대(일본), 북경대(중국), 타마삿대(태국), 난양공과대(싱가포르) 등 아시아 5개 국을 대표하는 대학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매 학기 진행되는 세미나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학문적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대학원생 세미나
행정학 연구의 소명을 가진 학문공동체로서 고려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는 대학원생들의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매년 2차례 세미나를 조직하고 있습니다. 2016년 38회째를 맞이한 대학원생 세미나는 구성원들에게 학술적 열기를 불어넣음과 동시에 선후배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업 중 출중한 실력을 보인 우수 텀페이퍼를 추천 받아, 이를 발표할 수 있는 명예로운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원생들의 학업 의욕을 높이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