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과는 지난 4 16일 전미 행정학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USC) Sol Price School of Public Policy(이하 ‘Price School’)와 포괄적 학술 교류를 주 내용으로 하는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본과와 Price School 20171학기부터 매 학기 학생 교환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본 MOU에 따라 향후 교육 및 연구활동에 있어 양교 간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교수진 및 소속 연구자 간 교류 프로그램 역시 실시될 계획이다.

 행정학 분야에서 Price School은 북미 최고의 명문 학교 중 하나로 그 명성은 국내에도 익히 알려져 있다. 올해 발표된 U.S News and World Report 272개 행정학 교육기관 평가에서도 Price School4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번 MOU는 고려대 행정학과의 위상을 다시 한번 세계에 각인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MOU에서 명시하고 있는 협력 사항의 핵심은 매 학기 진행되는 학생 교환 프로그램이다. MOU에 따라 향후 5년간 본과와 Price School은 매 학기 2-3명의 학부 학생을 교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교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본과 학생들은 행정학 분야를 선도하는 Price School 교수진의 강의를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USC가 위치한 California Los Angeles 중심가에서 생활하며 풍성한 미국 문화를 경험할 기회를 갖게 된다. 특히 매년 가을 미국 대학 풋볼 시즌 중에는 본교의 고-연전과 유사하게 USC UCLA 두 학교 간의 라이벌전이 열려 이 시기에 Price School을 방문하는 학생들은 더욱 생생한 미국 대학 문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USC 풋볼팀의 홈경기장인 Los Angeles Memorial Coliseum은 두 번의 올림픽이 열린, 대표적인 지역 명소이기도 하다. 본 교환 프로그램에 본과 학생들이 지원하기 위해서는 TOEFL 100 이상, IELTS 6.5 이상의 영어 성적을 취득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