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학과는 지난 1120() 오후 5시 염재호 교수의 정년퇴임을 맞아 정년퇴임식 및 기념특강을 개최하였다. 퇴임식에는 김양현 삼원산업 회장, 이종범 행정학과 명예교수 및 행정학과 교수진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고, 고려대학교 행정학과에서 수학한 다수의 교우 맟 교직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하였다. 행사는 학과장(행정학과 교수 윤견수)의 주관하에 대강당 김양현홀에서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는 개회사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김양현 교우 등 내·외빈 소개 염재호 정년퇴임 교수 소개 염재호 교수 기념특강 꽃다발 증정 기념촬영 순으로 이어졌다.




염재호 교수의 특강은 <미래를 디자인하는 행정학의 여정(旅程)>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염재호 교수는 본인30년 동안 행정학분야에서 경험한 행정학 연구에 대한 고찰과 함께 앞으로 행정학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행정학이란 학문은 앞날을 내다보고 대책을 세워야 하는 점에서 미래를 디자인하는 학문이며 다양한 가능성 안에서 방안을 모색해 문제 발생 시 적절하게 대응하는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행정학이라는 학문을 대할 때,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한다는 시각에 함몰되기보다 연역적·귀납적·실천적 접근을 통한 다방면적 학문 추구의 자세가 필요함을 이야기했다.


 

특강을 마무리하며 염재호 교수는 고려대에서 재직한 지난 30년 동안 교육 및 연구 활동에 전념하며 4년간의 총장직을 완주할 수 있었던 토대는 자신을 믿고 따라와 준 동료 선·후배 교수를 비롯한 교직원들의 배려와 이해였다고 말하며 고마움을 전했다.

 

염재호 교수는 1978년 고려대학교 법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후 1980년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1989년 미국 Stanford University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990년부터 고려대학교 행정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였다.

 

주요 경력으로 고려대학교 정부학연구소장, 기획실장, 기획예산처장, 국제교육원장, 행정대외부총장, 19대 총장 한국정책학회 회장, 현대일본학회 회장, 한국정치학회 이사, 한국행정학회 이사직을 역임했다.

 

사진 출처: 커뮤니케이션팀, "자유인으로서의 재도약을 꿈꾸다, 염재호 전 총장 퇴임 기념 강연 열려 ",

<고대 뉴스> 2019.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