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Policy Studies

QUICK MENU
  • LOGIN
  • Sitemap
  • Korea Univ.
  • Student Council
  • Alumini Association
  • Library
  • KUPID
  • 한국어

도시 및 지방행정학과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설명
전공필수 PSC 600 논문지도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위논문을 작성한다.
PSC 601 행정이론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을 토론하고 지금까지 나타난 행정학 이론들을 체계화한다.
PSC 602 지방행정 지방행정의 본질을 지역 고유의 행정문제해결이라는 측면에서 연구하고, 한국지방행정의 문제점 및 지역사회 발전에 있어서 지방행정의 역할을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PSC 603 도시행정 도시의 고유기능을 파악하고 도시행정의 고유영역을 이해하며, 도시문제를 해결하는데 이용가능한 행정이론을 소개한다. 도시문제에는 도시개발, 도시빈곤, 환경오염, 주택과 교통 등이 포함된다.
PSC 700 논문세미나 논문의 주제선정과 문헌 및 자료활용에 관련된 지도를 받는다.
전공선택 PSC 611 행정철학 행정활동의 본질을 규명하고, 행정의 규범과 가치에 대한 철학적 배경을 이해한다.
PSC 612 지방재정 지방재정으 예산, 자원, 배분 및 세입?세출에 관한 기준과 절차를 연구한다.
PSC 613 인력관리 엽관제, 실적제, 계급제, 직위분류제, 직업공무원제 등 행정인력관리의 중요개념들을 우리나라 행정 현실에 비춰 살펴보고, 공무원의 단체행동, 직업윤리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PSC 614 관료제 관료제도의 형성과 변천과정 및 구조 기능적 특성을 고찰한다.
PSC 615 조직관리 행정조직 작동의 원리를 규명하고, 조직형태의 결정인자로서 환경, 규모, 기술, 인간, 구조 등의 관계를 파악한다.
PSC 616 조사설계 행정조사를 위한 문제의 규정, 현지조사의 설계, 자료수집, 그리고 통계분석의 기법 등을 이해한다.
PSC 617 발전행정 개발도상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및 행정발전에 관한 이론을 소개하고, 아울러 이들 국가들이 당면한 국가적 과제의 해결방안을 탐구한다.
PSC 618 정책분석평가 지방정부에서 추진하는 정책의 합리적 선택을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정책분석과 평가의 방법과 활용에 대해 연구한다.
PSC 619 관리분석 지방정부의 관리에 필요한 계량분석 기법을 소개하고, 이 기법들의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이 분석기법에는 체계분석, 선형계획, 게임이론, 대기이론, PERT, 모의실험 등이 포함된다.
PSC 620 공공정보체계 행정전산화의 본질과 과제를 이해라 수 있는 이론을 소개하고, 행정실무에서 응용할 수 있는 컴퓨터 언어를 습득한다.
PSC 621 한국행정 한국행정의 독특한 성격을 탐색하고, 한국의 현실을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 모형을 검토한다.
PSC 622 행정학특강 행정이론 중에서 특정분야를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PSC 623 도시구조 도시의 지리학적 구조의 특성을 포착하고, 이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전략을 검토한다.
PSC 624 복지행정 복지의 이념 및 제도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되는 복지제도의 특성과 관리전략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PSC 625 환경 및 공해문제 환경문제의 특성과 환경규제정책의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현대산업사회의 공해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적 기술적 장치에 대해 검토한다.
PSC 626 광역행정론 현대국가의 지방정부들간의 공통적 문제해결양식으로서 광역행정의 특성을 검토하고 광역행정의 문제해결 사례와 전략들을 검토한다.
PSC 627 행정법특강 행정권의 조직과 작용 및 행정구제에 관한 국내 공법체계를 주제별로 구체적 내용과 실제운영에 초점을 두고 연구한다.
PSC 628 도시행정특강 도시행정에 관련된 특정분야를 택해서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PSC 629 지방행정특강 지방행정에 관련된 특정분야를 택해서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PSC 636 지방의회론 지방자치에 있어서 지방의회의 역할과 성격을 검토하고 한국 지방자치 현실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PSC 637 지방정치론 지방정치에 관련된 특정분야를 택해서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PSC 638 지역계획론 지역개발의 역동적 과정과 작동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들과 지역개발분석 방법들을 탐색함을 통해 지역개발과정의 이해 및 분석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 지역개발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정책적 해결책을 분석적이고 합리적으로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PSC 639 복지정책론 복지정책에 관한 이론 분석들과 실제 정책사례 분석을 통해서 한국중앙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제기되고 있는 다양한 복지 이슈들에 대해 장기적인 안목에서 합리적 선택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복지정책 및 복지국가의 기원부터 복지정책의 분석틀, 그리고 현 복지정책의 이슈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논의하게 될 것이다.
PSC 640 행정윤리 행정윤리 과목은 최근 행정에 있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공무원의 윤리에 관한 과목이다. 본 강의에서 학생들은 한국행정의 다양한 윤리문제를 인식하고 각 문제의 본질과 유형을 분석하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기존의 이론과 강의 위주의 수업에서 탈피하여 한국의 실제 행정윤리 관련 사례들을 읽고 분석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될 것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행정윤리의 현실적 문제에 대한 분석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고 행정윤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 뿐만 아니라 공무원으로서의 윤리의식을 고양하고 한국행정에 있어 책임 있는 행정가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다.
PSC 641 지방자치법 지방자치, 지방행정을 규율하는 법을 지방자치법이라고 하는 바, 본 강의에서는 자방자치법의 기본이론 및 구성요소, 지방자치단체의 권한 및 기관등에 대한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또한 특히 지방자치법과 관련된 현안문제에 대하여 토론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함께 도출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PSC 642 위험사회의 환경정책 1) 후기산업사회에 내재된 환경위험의 본질파악과 2) 정부 위험대응/예방정책의 효과성 검토로 구성된다. 수업의 목표는 다음 세부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필요한 이론적 근거들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세부질문들은 ① 비슷한 환경위험 하에서 왜 특정 문명은 붕괴되었고 다른 문명은 생존하였나? ② 전근대, 초기산업사회의 위험과 후기산업사회의 위험의 차이는 무엇인가? ③ 환경위험에 대한 인식은 사회마다 어떻게 다른가? ④ 무슨 이유로 특정 위험은 부각되고 다른 위험은 경시되는가? ⑤ 사회 구성원들 간의 위험인식이 상이할 경우 정부는 어떤 방식으로 불확실성의 문제를 다루는가? 이다.
PSC 643 예산과 정책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예산 및 재정운용 문제가 매우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어 있으나 예산과 재정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예산 재정문제에 대한 실질적 이해를 높이고 지식을 습득시키는 이론의 습득과 더불어 이를 정책에 적용시켜보는 실무능력도 증진시키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다. 강의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예산 및 재정분석과 다양한 강의 경험을 바탕으로 예산 개요, 예산 관련 법과 제도, 예산이론, 예산편성·심의·집행·결산 등 예산과정분석, 예산운영 변화추이 및 예싼운영문제, 재정진단과 분석기법, 예산과 재정에 관한 주요 이슈, 예산과 정책의 분석 등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