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교우회
  • 도서관
  • KUPID
  • English

교과목 설명

선수과목, 공통필수과목

분야별 선수과목

계열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설명
정치학 계열 PSO 401 정치의 이해 정치학 연구에 필요한 기초적인 정치이론의 고찰, 각국 정치체계의 비교 및 국제 정치이론의 개관 등을 내용으로 한다. 
PSO 402 국제관계사 제1차 세계대전부터 탈 냉전기에 이르기까지의 국제관계의 역사를 개괄한다.
행정학 계열 PSO 403 행정학개론 행정학의 기본적인 논점들을 논의함으로써 앞으로 배울 다른 행정학 과목의 기초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PSO 404 사회과학방법론 사회과학에서 사용되는 연구방법을 개관하며 가설구성과 검증, 연구 설계, 개념화와 측정, 자료수집 및 자료 분석의 논리 등을 다룬다.
경제학 계열 PSO 405 경제학원론 경제학의 기초입문으로서 미시경제부문과 거시경제부문으로 나누어진다. 미시경제부문은 개별가계와 기업이 어떤 원리에 의해 경제활동을 하며 개별상품 및 자원의 배분이 시장에서 어떻게 결정되는 가를 강의하고 시장 배분의 효율성을 분석한다. 거시경제부문은 국민소득, 물가수준, 이자율 및 국제수지의 결정과정을 강의하고 인플레이션 억제 및 실업방지를 위한 경제정책 등을 소개한다.
PSO 406 지역공공경제학 공공부문의 투자재원조달 공공재 이론 및 비시장 배분을 포함한 공공선택이론을 이해시키고 공공투자분석, 공공부문 가격결정 농지세 등의 과세이론과 재정정책을 강의한다.
통계학 계열 PSO 410 통계학개론및실습I 통계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통계 컴퓨터 패키지 사용법을 익힌다.
1) 통계계열: 2022학년도 1학기 [PSO 409 통계학개론및실습] 선수과목으로 개설함
2) 통계계열: 2022학년도 2학기 [PSO 410 통계학개론및실습 I] 선수과목으로 개편 개설함
 

공통필수과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설명
공통필수 PSO 500 정책개론 정책대학원 전 과정의 공통필수 과목으로 정책의 개념과 이론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한다. 
PSO 502 통계의 이해 정책대학원 전 과정의 공통필수과목으로 통계의 이해 및 활용에 대한 내용을 개괄적으로 다룬다(단 데이터통계학과 학생은 수강 불가)

 

학점트랙 공통필수과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설명
학점트랙
공통필수
PSO 503 외교정책세미나 외교정책이론을 적용해 한반도와 관련한 외교현안을 분석함으로써 기존 외교정책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실천적 대안을 모색한다.
PSO 504 경제정책론 본 과목은 수갱생들이 경제학 전반에 대한 경제이론을 바탕으로 바른 시장경제질서와 건실한 국가경제를 추구하기 위해 필요한 소비자 보호 및 산업정책, 공공복지 정책, 노동정책, 겅제성장정책, 무역정책, 통화정책, 재정정책 등 경제정책 전반에 대한 이론과 현실경제 응용을 배움으로써 경제정책애 대한 전반적인 경제학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PSO 505 통계학실습 자료 분석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추정 및 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 그리고 분산분석 등의 통계 방법론을 R을 통하여 익히고 실습한다.
PSO 506 정책기획세미나 정부 조직에서 기획의 중요성과 더불어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기획 수립 및 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무적인 접근방법과 기법을 학습한다.

 

공통(일반선택)과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설명
공통과목 PSO 510 통계학개론및실습Ⅱ
R의 기초개념 및 기본 활용법과 기술통계 분석과 통계적 추정 및 가설 검정, 두집단비교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교과과정 개편하여 '일반선택 과목으로 개설함
* 단, 통계학 계열(데이터통계학과) 학생은 수강 불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