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교직안내

교직 목표

교직과정에서는 교사로서 지녀야 할 전문지식과 실천적 기술을 습득하고, 교사로서 가져야 할 전인적 품성, 태도를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는 예비 중등교사를 양성한다. 이에 따라 교육의 대상이 되는 인간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교육학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경험하도록 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의 소임을 다 할 수 있는, 풍부한 인간성과 전문성을 갖춘 예비 중등교사를 양성한다.

교직 전공주임교수
전공 교수명 사진 E-mail 전화번호
교직 이 보 라 boralee117@korea.ac.kr  
교직 이수과목표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시간 학점
교직필수(이론) EGN601 교육사회 2 2
EGN602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EGN603 교육심리 2 2
EGN604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2
EGN60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
EGN607 교육학개론 2 2
EGN610 교육과정 2 2
EGN611 교육평가 2 2
EGN618 생활지도 및 상담 2 2
교직필수(소양) EGN614 교직실무 2 2
EGN619 특수교육학개론 2 2
EGN634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2
교직필수(실습) EGN616 교육봉사 60 2
EGN620 교육봉사(해외인턴십) 60 2
EGN625 학교현장실습   2
EGN627 학교현장실습(해외한국학교)   2
EGN629 학교현장실습(해외인턴십)   2
교직선택 EGN801 교육 전문가를 위한 리더쉽 2 2
EGN802 교육 전문가를 위한 교육상담 2 2
EGN803 지식기반사회와 평생학습 2 2
EGN804 교육의 질적연구방법 2 2
EGN805 교육의 양적연구방법 2 2
EGN806 교육의 철학과 사상 2 2
EGN807 한국의 교육과 사회 2 2
EGN808 교육사상가 연구 2 2
EGN809 학습 원리의 이해와 교육적 적용 2 2
EGN810 ICT 활용교수법 2 2
EGN811 학교교육과 교육과정 2 2
EGN812 학교교육과 교육평가 2 2
EGN813 다문화시대의 교육 2 2
EGN814 직업진로와 경력설계 2 2
공통필수 EGN505 공통영어 2 0

* EGN601 - EGN634 는 양성과정(교사자격증 취득희망자) 교직필수 과목: 이론과목 택 6과목, 소양과목 3과목, 실습과목 4학점 이상 필수 이수(단, 학교현장실습 또는 학교현장실습(해외한국학교)를 이수한 경우 학교현장실습(해외인턴십) 또는 교육봉사 중 택하여 이수할 수 있음.)
* EGN801 - EGN814 은 재교육과정(현직교사 및 교사자격증 취득 비희망자 등)을 위한 교직선택 과목
* 교육봉사 - 60시간 2학점
* 공통영어 - 영어교육전공을 제외한 모든 전공 수강 가능(외국어시험 면제)

교 직 - Teacher Preparation Program


* 일반필수



EDU 002 연구지도 - Guidance of Research [2]
지도교수가 배정된 이후 과목이수 및 학업에 대한 지도를 받는 한편 필요에 따라 연구보고서 작성, 논문작성 등에 대한 지도를 받는다.


* 양성과정 교직필수 (교사자격증 취득 희망자)



EGN 601 교육사회 - Sociology of Education [2]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교육의 문제들을 분석한다. 사회학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이에 비추어 교육현상을 검토한다.

EGN 602 교육철학및교육사 - 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2]
현대교육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여러 교육철학파의 기본적 입장을 연구하면서 현대교육의 기본 동향을 개괄함과 아울러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다짐으로써 교육철학의 과제를 살피고 교육학의 역사적 흐름을 살핀다.

EGN 603 교육심리 - Educational Psychology [2]
교육현상의 심리적인 문제를 교육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에 관련된 이론 및 연구결과의 교육적 함축성을 탐구한다.

EGN 604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Educational Methods and Educational Technology [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에 대한 이론적 소개와 함께 실습 교육을 실시한다.

EGN 605 교육행정및교육경영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들을 고찰하고,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그리고 교육경영 등을 종합적으로 탐구한다.

EGN 607 교육학개론 - Foundations of Education [2]
교육의 본질과 교육의 과정 그리고 각종 교육문제를 탐구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기본 인식과 교육현상에 대한 비판의식을 갖도록 한다.

EGN 610 교육과정 - Curriculum [2]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검토 및 학교교육 현장적용의 문제를 논의한다.

EGN 611 교육평가 - Evaluations [2]
교육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검토 및 다양한 평가방법으로 학교현장 적용 가능성 등을 논의하고 실습을 통하여 확인한다.

EGN 614 교직실무 - Practice on School Affairs [2]
교직이해,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교원의 권리와 의무, 교직단체, 교육법규 등), 생활지도와 상담(진로교육 포함), 학교·학급경영, 학교 운영위원회,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과 ICT활용, 학사·인사·행정실무(사무와 회계포함) 등 직무 수행에 필요한 영역을 포괄하여 주제별로 운영함.

EGN 616 교육봉사 - Educational Serviceship [2]
국내 중고등학교에서 방과후 수업의 교사로 참여하여, 다양한 교수활동 및 학생들과 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을 증진시키고 효율적인 학습환경을 설계하는데 공헌함으로써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익힌다.

EGN 618 생활지도및상담 - Guidance and Counselling [2]
생활지도 및 상담에 대한 다양한 이론 및 원리를 이해하고, 학생의 입장에서 학교 생활을 적극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 대한 이해 및 상담 기술을 익힌다.

EGN 619 특수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2]
특수 교육학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개념들을 소개하고, 교육현장에서 특수아동을 지도하고 상담하는 구체적 교수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한다.

EGN 620 교육봉사(해외인턴십) - Evaluations - International Internship [2]
외국의 교육기관에서 다양한 교수활동 및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의 학 습을 증진시키고 효율적인 학습환경을 설계하는데 공헌함으로써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익힌다.

EGN 625 학교현장실습 - Teaching Practices [2]
학교현장실습은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과정으로, 국내 중고등학교에서 예비교사의 자격으로 교수활동을 통해 교과를 가르치고 학생을 지도하는 경험을 통해 미래교사 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및 태도 등을 익힌다.

EGN 627 학교현장실습(해외한국학교) - Teaching Practicum(International Korean School) [2]
학교현장실습(해외한국학교)은 외국에 있는 한국학교에서 예비교사의 자격으로 교수활동을 통해 교과를 가르치고 학생을 지도하는 경험을 통해 미래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및 태도 등을 익힌다.

EGN 629 학교현장실습(해외인턴십) - Teaching Practices(Internship Abroad) [2]
학교현장실습(해외인턴십)은 외국의 학교현장에서 예비교사의 자격으로 교수활동을 통해 교과를 가르치고 학생을 지도하는 경험을 통해 미래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기술 및 태도 등을 익힌다.

EGN 634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School Violence Prevention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2]
이 과목은 학교폭력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며 인성교육과 학생생활문화, 학생생활지도, 학생정서행동발달 등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여 교육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 과목이다.


* 재교육과정 교직선택 (현직 교사 또는 교사자격증 취득 비 희망자)



EGN 801 교육전문가를위한리더쉽 - Leadership for Educational Specialist in Education [2]
교육전문가에게 필요한 리더쉽의 본질에 대해서 연구 학습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학문적인 접근 및 교육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다.

EGN 802 교육전문가를위한교육상담 - Counseling for Educational Specialist in Education [2]
교육전문가가 상담심리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고 시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EGN 803 지식기반사회와평생학습 - Knowledge based Society and lifelong Leearning [2]
지식기반 사회에서 교육전문가로서 평생학습과 관련하여 갖추어야할 이론적 측명과 실제 현황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EGN 804 교육의질적연구방법 -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2]
질적 연구방법의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이 연구방법을 교육학 연구 적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한 문헌을 분석 논의한다.

EGN 805 교육의양적연구방법 - Quant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2]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양적인 현상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한 문헌을 분석 논의한다.

EGN 806 교육의철학과사상 -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ought [2]
현대교육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여러 교육철학파의 기본적 입장을 연구하면서 현대교육의 기본 동향을 개괄함과 아울러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다짐으로써 교육철 학의 과제를 살피고 교육학의 철학적 체계화를 시도하는 이론적 배경을 굳힌다.

EGN 807 한국의교육과사회 - Education and Society in Korea [2]
한국의 다양한 교육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살펴본다. 교사들이 교육 현장에서 늘 접하게 되는 문제들에 대해 사회학적인 시각과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EGN 808 교육사상가연구 - The Greatest Thinkers in Education [2]
교육사상의 흐름을 각 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의 저작을 통해서 연구하고, 이러한 관점으로 현대의 교육사조를 음미·분석함으로써 현대교육이 풀어야 할 사상사적 과제를 밝히고 교육철학의 사상적 기반을 다진다.

EGN 809 학습원리의이해와교육적적용 - Understanding and Applying Learning Principles [2]
다양한 학습원리를 탐색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EGN 810 ICT활용교수법 - Instructional Methods us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2]
교수매체에 대한 이론 및 연구동향의 소개와 함께 컴퓨터를 활용한 실습 교육을 실시한다.

EGN 811 학교교육과교육과정 - Studies on School Curriculum [2]
초등의 공통필수 교육과정, 중등의 상이선택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반, 실제적 변화, 구체적 사례를 수집 분석 평가하고, 학교 교육과정 개발의 목적, 내용, 방법과 절차, 참여자의 역할, 평가와 개선, 혁신 사례 등을 연구한다.

EGN 812 학교교육과교육평가 - School and Evaluation [2]
수행평가 등에 의해 특징져 지는 최근 학교교육에서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검토하고, 최신 평가이론 및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EGN 813 다문화시대의교육 - Education in Multicultural Society [2]
국제화 및 정보화에 따른 우리나라 사회의 다문화로의 변화에 부응하여 교육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탐색하고, 변화 방향을 모색한다.

EGN 814 직업진로와 경력설계 - Job Career and Career Planning [2]
본 과복은 크게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직업과 진로개발을 위한 심도 있는 자기이해와 직업세계 이해를 기초로 하여 입직전 학습자의 장래직업 및 진로설계를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론과 방법을 제공한다. 다른 하나는 경력개발전문가로서 타인의 경력계획과 경력관리를 설계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경력개발 지원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교직안내

교원자격, 전문상담교사, 평생교육사 자격증 안내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수과목, 학교현장실습, 교육봉사 등은 교직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직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