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인사말

 

아시아 최고의 교육대학원으로 거듭나고자
교수, 직원, 학생이 합심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KOREA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본 교육대학원은 1968년 개원 이래 50년 동안 13,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명실상부 전국 최고의 교육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본 교육대학원은 교사 및 교육전문가가 지녀야 할 전문지식과 전인적 품성을 배양하고 교직 적성을 제고하기 위해 잘 짜인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스워크, 종합시험, 학위논문의 다중 검증 시스템을 통해 우수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열정과 능력과 인격을 두루 갖춘 일등 교수님들을 초빙하여 원생들의 지적 열망을 충족시키고 연구역량을 강화하며 교육 현안을 함께 풀어가는 자상한 멘토로서의 역할을 요청 드리고 있습니다. 우수한 교수인력을 바탕으로 본교 교육대학원은 현직 교사에게는 빠르게 변해가는 교육상황을 간파하고 대학을 떠나 있는 동안 축적된 학문적 성과를 재차 심도 있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며, 향후 교직으로 진출하게 될 원생에게는 밀도 있고 알찬 내용의 강의로 다가서고 있습니다.

국제화에서도 타 대학 교육대학원에 앞서 있습니다. 교육의 무대를 세계로 넓혀 교육실습과 교육봉사를 대련한국국제학교, 북경한국국제학교, 칭따오청운한국학교, 연대한국학교, 자카르타국제한국학교, 오사카건국학교 등 해외 학교에서 이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고, 해외인턴십을 통해 우리와 다른 교수학습 환경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to the World Challenger프로그램은 교육대학원에 재학 중인 현직 교원과 사범대생이 팀을 꾸려 해외교육현장 자율탐방의 길을 열었습니다. 알차고 다양한 국제 교육실습 프로그램은 본교 교육대학원의 미래를 선도할 것입니다.

원생들이 경주할 노력에 성원하기 위해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마련해 포괄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무원 학비감면은 물론 성적장학금, 면학장학금, 리더십장학금, 특별장학금 등 다양한 을 비롯하여 최고위 과정을 이수한 교우들도 뜻을 모아 정기적으로 발전기금을 기탁함으로써 석사과정 재학생의 재정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행정팀에서는 체계적인 학사관리를 통해 입학에서 졸업까지 차질 없이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조력자의 역할을 자임하고 있습니다.

교육과 연구를 위한 공간은 아늑하고 편안합니다. 본교 교육대학원은 새로 건립한 운초우선 교육관에 최첨단 설비를 갖춘 강의실을 대거 확충하였고 사범대학 본관과 신관에 구비된 수업행동분석실, 자료검색실, 사물함, 논문상담실 등의 부대시설도 내부 디자인을 새롭게 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원생들이 학업에만 매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육대학원 가운데 유일하게 간행하고 있는 교육전문 월간지 <교육신문>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한국교육의 실상을 신속하게 보도함으로써 대처 방안을 능동적으로 수립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강의 중에는 열띠게 토론하고 강의실 밖에서는 화기애애하게 인생을 논하는 대화의 장이 되는 사람 냄새 나는 따뜻한 교육대학원을 지향합니다. 탁월한 능력과 엄격한 도덕성을 갖춘 원생들은 본교 교육대학원의 주인공이자 미래의 주역입니다. 이들의 잠재력을 확신하면서 본교 교육대학원은 130여개의 국내 교육대학원 가운데 최고라는 확고한 토대를 바탕으로 아시아 정상의 자리를 향해 교수, 직원, 원생이 합심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국 최고를 넘어 아시아와 세계로 향하는 길에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교육대학원장 류태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