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상담 (Counseling)

 

  1. EDU 519 상담기법 (Counseling Techniques) [3]
  2. - 다양한 상담이론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기초적인 상담기법과 기술들을 익힌다.
  3. EDU 601 아동 및 청소년상담 (Counseling Children and Adolescents) [3]
  4. -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적, 사회적, 행동적인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능력을 높이기 위한 상담이론, 상담방법, 그리고 상담기법을 습득한다.
  5. EDU 604 진로상담 및 발달 (Career Counseling and Development) [3]
  6. - 직업정보의 활용방안과 진로검사 및 기법을 포함한 진로발달 및 상담이론를 소개하고, 아동, 청소 년, 어른을 대상으로 한 임상 면접자료를 사용하여 어떻게 진로상담이 이루어져 나가는지 체계적으 로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7. EDU 682 심리검사 및 평가 (Individual Appraisals) [3]
  8. - 개인 및 집단 심리검사와 평가의 개념, 방법, 활용절차에 대해서 탐색한다.
  9. EDU 683 교육과 상담에서의 국제이해연구 (Global Studies in Education and Counseling) [3]
  10. - 교육과 상담영역의 이론과 실제에 있어 국제화의 영향력을 탐색하여 수강생들이 국제화에 대한 인 식, 태도, 실용적 기술들을 습득하도록 조력한다. 
  11. EDU 684 위기개입 및 상담 (Crisis Intervention and Counseling) [3]
  12. - 위기상황에서의 성공적인 상담개입을 위해 필요한 이론과 기법에 대해서 익힌다.
  13. EDU 717 다양한 문화와 교육시스템 안에서의 학습자 이해 (Understanding Learners in Divers Cultures and Educational Sysyems) [3]
  14. - 본 과목에서는 인지, 사회적 행동, 동기부여의 문화적 차이와 관련된 주요 해석과 결과에 대해 알아본다. 사전 허락을 얻은 학생들만 수강할 수 있다. 
  15. EDU 732 학교상담 세미나 (Seminar in School Counseling) [3]
  16. - 학교상담연구의 중요한 결과에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고급세미나과목이다.
  17. EDU 733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3]
  18. - 집단상담과정과 그 과정에서의 상담자의 역할에 대한 임상적, 이론적인 입장을 소개하고 좀 더 효과 적으로 집단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집단상담과정에서 사용되어지는 지식과 기법들을 습득한다.
  19. EDU 736 컨설팅이론과 방법 (Consultation Theory & Methods) [3]
  20. - 컨설팅 이론 및 방법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컨설팅 관련 접근방법을 배우고, 컨설팅 경험할 수 있는 역할연습을 통해 컨설팅기법을 습득한다.
  21. EDU 759 고급상담이론 (Advanced Counseling Theory) [3]
  22. - 정서, 인지, 행동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사용되는 상담전략의 기반이 되는 고급상담이론에 대한 분석한다.
  23. EDU 764 고급심리진단 및 검사 (Advanced Individual Appraisals) [3]
  24. - 상담관련 심리검사를 활용하는데 있어 심리측정 요인과 절차에 대한 고급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
  25. EDU 768 상담윤리 (Ethics in Counselling) [3]
  26. - 본 과목은 내담자 권리, 기밀성, 상담자-내담자 관계, 싱담연구, 수퍼비전을 포함한 전문 상담사 교육, 연구 및 상담 관행을 통제하는 윤리적 기준에 대해 익힌다. 
  27. EDU 854 고급상담연구방법론 (Advanced Research Methods in Counseling) [3]
  28. - 상담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기초연구와 응용연구, 프로그램평가, 나아가 상담 관련 측정 및 평가방법을 배우고 습득한다.
  29. EDU 859 상담자 수퍼비젼 (Supervision of Counselors) [3]
  30. - 상담수퍼비젼모형을 배우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그 모형이 실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파악 한다. 즉, 상담자가 지니고 있는 철학적 가정, 그리고 그러한 가정의 적용 등을 토론하며, 상담실제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31. EDU 971 사례관리 및 개념화 (Case Management and Conceptualization) [3]
  32. - 상담사례에 대한 개념화와 치료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익혀서 자신감을 고양한다. 나아가 상담현장에서 이론이 어떻게 실제에 적용되는지를 이해한다.
  33. EDU 973 진로상담세미나 (Seminar in Career Counseling) [3] 
  34. - 진로상담 장면에서 많이 적용되는 이론을 익히고, 실제장면에서 사용되는 기술과 기법을 습득한다.
  35. EDU 985 교육현장상담실습 (Counseling Practicum in Educational Settings) [3]
  36. - 정해진 실습장소에서 교육현장 실습경험을 갖고, 개인과 집단 수퍼비전을 통해, 특수사례와 모형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지니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