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교육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도서관
  • KUPID
  • 찾아오시는길
  • English

전공과목

교육사철학 (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1. EDU 513 교육의 역사철학적 연구(Research Methods in the History and Philosophy of Education) [3]
  2. - 본 과정은 교육사학 및 교육철학의 연구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과목으로, 궁극적으로는 기존의 교육사 및 교육철학 교재와 논문들을 통하여 교육에 관한 역사․철학적 안목 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3. EDU 534 교육철학특강(Seminar in Educational Philosophy) [3]
  4. - 현대교육철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교육철학자의 대표적 논문을 원문으로 직접 읽고 토의하면서 현대교육이 풀어야 할 철학적 과제를 찾는다. 또한, 석사 및 박사과정 학생들의 학위논문, 과제선정에 대해 시사하며 관련 문헌 및 자료에 관한 이해를 깊이 한다.
  5. EDU 538 교육학사(History of Science of Education) [3]
  6. - 교육학의 학문적 구조를 체계화하고, 각각의 하위 학문영역의 역사를 탐구하여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교육학의 간학문적 위상과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한다. 
  7. EDU 643 한국교육사상사 (History of Educational Thoughts in Korea) [3]
  8. - 시대별로 한국의 전통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주요 사상가의 사유를 당대의 사회 상황에 비추어 탐색하고 그 현대 교육학적 의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9. EDU 644 유교교육학특강 (Special lecture for Confucianism Education) [3]
  10. - 동양 교육의 핵심을 차지하고 있는 유교를 중국의 원시유학과 신유학, 조선유학, 현대신유학 등으로 구분하여 고찰하되, 주요 경전과 대표적 저작을 중심으로 강독한다.
  11. EDU 645 교육문제사 (History of Educational Issues) [3]
  12. - 시대에 따라 교육이 어떤 특성을 지니는지 주요한 문제나 주제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다원화, 국제화, 다문화 시대에 나타난 다양한 교육 문제의 역사적 맥락을 규명한다.
  13. EDU 651 교육사상가연구(Study of Educational Thinkers) [3]
  14. - 교육사상의 흐름을 각 시대를 대표하는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의 저작을 통해서 연구하고, 이러한 관점으로 현대의 교육사조를 음미ㆍ분석함으로써 현대교육이 풀어야 할 사상사적 과제를 밝히고 교육 철학의 사상적 기반을 다진다.
  15. EDU 652 교육고전(Classics in Education) [3]
  16. - 현대교육철학의 이론을 익히고 아울러 그 이론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사상을 연구하기 위해, 고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육고전을 읽고 음미하며, 또 그 이론이 갖는 현대적 의의를 확인하면서 교육철학의 과제에 대한 교육사상적 기초를 다진다.
  17. EDU 653 한국근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Korean Education) [3]
  18. - 한국교육에 있어서 근대의 교육적 의미와 근대교육의 기능과 역할을 살펴보기 위하여 교육과 관련된 문화ㆍ인물ㆍ사상ㆍ제도를 연구한다.
  19. EDU 655 교육의 철학과 이론(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ies) [3]
  20. - 현대교육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여러 교육철학파의 기본적 입장을 연구하면서 현대교육의 기본 동향을 개괄함과 아울러 교육의 철학적 기초를 다짐으로써 교육철학의 과제를 살피고 교육학의 철학 적 체계화를 시도하는 이론적 배경을 굳힌다.
  21. EDU 656 고등교육발달사(History of Higher Education) [3]
  22. - 동서양의 고등교육의 성격과 발달과정을 분석하면서, 근대이래, 서구형 근대 대학 모델이 전 세계로 퍼져나가는 과정을 국가별로 비교하며 학문중심지의 이동과 고등교육의 미래를 전망한다.
  23. EDU 657 현대교육철학(Contemporary Philosophy of Education) [3]
  24. - 현대의 교육철학에 특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삶의 철학, 실존철학, 분석철학, 언어철학, 사회철학의 기본적 입장과 그것이 갖는 교육철학적 의의를 음미함으로써 현대교육철학의 흐름을 파악하고 나아가 현대교육의 철학적 과제를 밝힌다.
  25. EDU 658 한국문화와 교육(Seminar in Korean Culture & Education) [3]
  26. - 다양한 인접 학문의 연구업적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한민족의 문화유산과 교육적 전통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7. EDU 660 성인교육철학(Philosophy of Adult Education) [3]
  28. - 고금의 동서양 교육사상가들의 성인교육철학에 대한 탐구를 통해 성인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다지며, 나아가 현재 및 미래의 성인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29. EDU 670 종교교육철학(Philosophy of Religion Education) [3]
  30. 동서양의 전통 종교인 기독교와 이슬람교, 불교와 유교에 담긴 교육적 의미를 구명하고,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력과 미래의 교육 전망에 관해 고찰한다.
  31. EDU 671 인성교육론특강(Theory of Personal Education) [3]
  32. - 동서양 주요 사상가들의 인성 개념을 탐구하고 인성의 교육학적 의미를 고찰한 후, 현대 사회의 시대 정신에 맞는 인성교육의 방향을 탐색한다.
  33. EDU 903 교육사특강(Seminar in History of Education) [3]
  34. - 교육의 역사 속에서 특정 주제의 교육문제를 통사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각 시대와 지역 상황 속에서 각각의 문제를 어떻게 풀어왔으며, 그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를 찾아본다.
  35. EDU 908 동양근대교육사(History of Modern Education in Asia) [3]
  36. - 중국과 일본 등 한중일 삼국의 근대화 과정과 관련하여 전통과 외래사조의 접촉ㆍ수용 및 근대의 교육적 의미를 집중적으로 비교 연구한다.
  37. EDU 909 동양교육사상(Educational Thoughts in Asia) [3]
  38. -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양권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철학, 이론, 방법 등의 사상 고찰에 중점을 두고 연구ㆍ분석한다.
  39. EDU 910 윤리교육사상(Ethic-Educational Thoughts) [3]
  40. 동서양의 윤리교육사상을 이론적 측면에서 분석ㆍ고찰한다.
  41. EDU 911 부버의 교육철학(The Educational Philosophy of Martin Buber) [3]
  42. - 유신론적 실존주의자인 부버의 대표적인 저작 분석을 통해 인간화 교육의 방향을 탐색한다.
  43. EDU 912 동서양교육사상비교연구(Comparative Study of Oriental/Western Educational Thought) [3]
  44. - 동서양의 대표적인 교육철학들을 다양한 잣대로 비교하여 상이점과 상사점을 밝혀 개념들을 명료화 하고, 나아가 그것을 토대로 현대교육에 대한 시사점들을 도출한다. 
  45. EDU918 중국의 역사와 교육 (Chinese History and Education) [3]
  46. - 중국의 고대 역사에 나타난 교육제도 및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중국 문화의 특징을 인식하고, 그것이 한국의 교육에 미친 영향을 점검한다.
  47. EDU 919 일본교육세미나 (Seminar on Japanese Education) [3]
  48. - 일본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형성한 독특한 교육의 내용을 현대적 관점에서 조명하여 동아시아 국제 교육의 기반을 다진다.
  49. EDU 953 동양근현대교육연구 (Study for the orient modern and comtemporary education) [3]
  50. - 중국과 일본, 중동 및 인도 등 동양의 주요 국가들이 근현대화 과정에서 어떤 철학과 사상에 기반하여 교육을 전개하였는지 비교 검토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