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한용진
- 전화번호
- 02-3290-2301
- 연구분야
- 교육기초학 (교육사학, 비교교육학)
- 이메일
- mankong@korea.ac.kr
학력
-
1978-1986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문학사), 1986-1989 동 대학원 교육학과(문학석사), 1989-1993 동 대학원 교육학과(교육철학및교육사학 전공: 교육학박사), 1994-1996 한국고전번역원(전 민족문화추진회) 국역연수과정(3년) 졸업
경력 및 수상
-
1996.03 - 현재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2000.09 – 2001.03 일본 나고야대학(名古屋大學) 교육학연구과 객원교수 2005.01 – 2005.08 영국 케임브리지대학(University of Cambridge) 방문학자 2006.01 – 2007.12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소장 2008.01 – 2009.12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2009.01 – 2010.12 한국교육사학회 회장 2013.07 – 2015.06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학장 겸 교육대학원장 2015.03 - 2017.02 안암교육학회 회장, 2015.03 – 2019.02 한국일본교육학회 회장 2020.08 - 현재 전문강사협동조합 이사장 2021.03 – 현재 [사단법인] 활쏘기문화보존회 등기이사. 2022.04 - 현재 사람과미래연구소 등기이사 2023.03- 현재 한국대학궁도연맹
북챕터
-
한용진(2012). 『근대 한국 고등교육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학술원 우수도서) 한용진(2010). 『근대 이후 일본의 교육』, 도서출판 문. (학술원 우수도서) 스메라기 노리오(皇至道)・야노 사토지(矢野智司) 엮음, 한기언・한용진 옮김(2020.02). 『일본의 교육인간학』.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문화원.(문광부 우수도서) 고려대글로벌일본연구원 편(2017.08). 『저팬리뷰 2017 현대일본의 사회와 문화』, 인터북스. 한국일본교육학회 편(2017.08.). 『일본의 재난방지 안전 안심 교육』, 서울: 학지사. 한국비교교육학회 편(2017.02). 『비교교육학, 접근과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한국일본교육학회 편(2017.01.). 『일본의 지역교육력: 이해와 실제』, 서울: 학지사. 한국비교교육학회 편(2018.11). 『비교교육학과 교육학』, 서울: 양성원. 한용진 외(2020.03.). 『근대한국 교육개념의 변용』, 서울: 학지사 (문광부 우수도서) 명순구 외(2020.12.). 『1919년 보성전문, 시대·사회·문화』, 서울: 세창출판사. 한기언·한용진 외(2021). 『기초주의의 세계』. 학지사. 기초주의연구원 편, 한용진 외(2021). 『기초주의의 세계』. 서울: 학지사
연구논문
-
한용진(2022). 한민족 활쏘기의 교육사적 고찰. 『한국교육사학』 44(4). 191-217. 한용진(2022). 일본교육사 교재 분석 : 한국어 번역 교재를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27(1). 25-44. 한용진(2021). “타오싱즈의 창조적 아동교육론 - 육재학교(育才學校)에서의 교육실천을 중심으로”. 창조교육논총, 23(-). 27-46. 한용진·신현정(2021). “문명사적 전환기의 전인교육 개념 재고”, 『인문사회21』 12(1). 833-858. 한용진(2020). “오바라 구니요시(小原国芳)의 전인교육론 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24(3), 1-19 한용진·최승현(2019). “1920년대 일본의 자유교육론에 관한 고찰: 데즈카 기시에(手塚岸衛)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25(2), 323-342. 한용진·남경희(2019). “일본 『신학습지도요령』의 배경과 이념 -학력관과 학습관 및 수업상을 중심으로-” 『한국일본 교육학연구』 23(3), 1-19. 한용진(2018). “비교교육학과 교육사학: 비교교육학사 서설(敍說)”, 『비교교육연구』28(3), 243-263. 한용진(2018).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패러다임 전환 - 액티브 러닝의 학수(學修)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일본교육학연구』 22(3), 1-18. 한용진(2017). “관제기(1894-1906) 관립 외국어학교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23(1) 한용진(2017).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교육 관련 용어분석”, 『민족문화연구』 74 한용진·정신영(2017). “거짓말에 대한 교육적 고찰: 학생 거짓말에 대한 교사의 자기 성찰에 관하여”, 『교육철학연구』39(2), 131-150. Hahn Yong-Jin & Min-Ho Jeon(2021), “Private Girl Schools in Modern Korea (1876-1945): Cho Dong-sik’s Women Education and changing conceptions of the Wise Mother, Good Wife”. HISTORY OF EDUCATION.
학술대회 발표논문
-
한용진(2020.12.19.). “고조선문명 형성에 관한 교육문화사적 시론(試論)”. 한국교육사학회_한국교육철학학회 연합학술대회. 한용진(2020.12.05.). “코로나 19와 일본예술교육의 변화” 토론문. 한국일본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제133차). 줌회의 한용진(2020.9.19.). “전통활쏘기의 유네스코무형문화유산 등재방안 세미나” [좌장]. 대한궁도협회, 국궁교수회, 궁도대 학연맹 공동개최. 대한체육회 3층 회의실. 한용진(2020.08.22.). “명치시대 일본 학교교육에서 교육적 인간상의 성립과 변천” 토론문. 한국일본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제132차). 줌회의 한용진(2020.02.04.). “봉사의 개념과 멋”. 학술대회명: 기초주의의 현대적 이해, 개최기관명: 고려대 교육문제연구소, BK21+아시아에듀허브사업단, 기초주의연구원. 발표논문집명: 청뢰 한기언 교수 10주기 기념 학술대회: 기초주의의 현대적 이해(66-76). 장소: 고려대학교 미디어관 12층 크림슨라운지. 한용진·김자중(2019.11.09.), “3.1운동 전후 고등교육제도”, 3.1운동 100주년 기념 학술회의/음악회.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주최, 고려대학교 CJ법학관 베리타스홀(B1).
교수소개
-
주요관심분야: 동아시아 교육사상, 한일비교교육, 한국교육사, 교육개념사, 고등교육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