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생명과학부/ 대학원 분자생명과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 English

전공내규

석사과정

1) 석사과정 학생은 교과학점 총 24학점과 연구지도 학점 8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2) 기초공통 과목 생화학1,2 / 분자생물학1,2 / 세포생물학1,2 / 의약생명과학1,2 중에서 2과목(6학점)을 선택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기초공통 과목인 생명과학세미나 2학점(2학기)를 이수하여야 한다.
3) 석사과정 이수 시 세미나, 특론, 연구, 생명과학인턴쉽은 각각 2학점, 4학점, 3학점, 6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다.
4) 타 학과 과목 이수 시에는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의 승인을 받은 후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5) 학위과정 중에 국내외 학회에서 주저자(고려대학교 소속)로 1건 이상의 학술발표를 하거나, 국내외 전문 학술지 주저자(고려대학교 소속) 또는 공동저자(고려대학교 소속)의 논문 1편 이상 게재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논문은 학위청구논문 제출 시 학위청구논문 신청서류 제출기간까지 최소한 논문게재승인 심사결과가 있어야 하며, 학술발표 또한 학위청구논문 신청서류 제출기간까지 발표를 완료해야 한다. 또한 전일제 학생은 지도교수가 반드시 주저자로 명시되어야 하며 비전일제 학생(학연협동과정생 포함)은 지도교수가 저자에 포함되어야 한다.


박사과정

1) 박사과정 학생은 교과학점 총 36학점과 연구지도 학점 8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기초공통 과목인 생명과학세미나 2학점(2학기)를 이수하여야 한다. (2022학년도 3월 입학자부터 박사과정 교과학점 총 30학점, 연구지도 학점 8학점을 이수해야함.)
2) 박사과정 이수 시 세미나, 특론, 연구, 생명과학인턴쉽은 각각 2학점, 4학점, 3학점, 6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다.
3) 타 학과 과목 이수 시에는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의 승인을 받은 후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4) 학위과정 중에 주저자로 SCI(E) 논문의 Impact Factor 총합이 5 이상을 게재하여야 한다. 또는 SCIE 논문(Impact Factor 2이상의 저널) 2편 이상을 게재하여야 한다.* [* 2021년 이전에 발표된 논문의 경우, 2018년도 SCI 리스트에 속한 저널에 게재되었다면 Impact Factor 값에 상관없이 논문 편수 계산에 포함될 수 있다.]  
    ① Impact Factor는 5년 Impact Factor를 기준으로 한다. (기준일 : 논문 출판일 또는 논문심사원 제출일 기준)
    ② 전일제 학생은 지도교수가 반드시 주저자로 명시되어야 하며, 비전일제 학생(학연협동과정생 포함)은 지도교수가 저자에 포함되어야 한다.
    ③ 공동주저자가 n명인 논문인 경우, Impact Factor 혹은 논문 편수를 1/n로 계산한다.
    ④ 논문에 고려대학교 소속이 명시되어야 한다.
    ⑤ 박사학위 논문심사 청구 시 학위청구논문 신청서류 제출기간까지 논문별쇄본 또는 게재승인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석․박사통합과정

1)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은 교과학점 총 54학점과 연구지도 학점 16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또한 기초공통 과목인 생명과학세미나 4학점(4학기)를 이수하여야 한다. (2022학년도 3월 입학자부터 석․박사통합과정 교과학점 총 48학점, 연구지도 학점 16학점을 이수해야함.) 또한 기초공통 과목인 생명과학세미나 4학점(4학기)를 이수하여야 한다. 
2) 기초공통 과목 생화학1,2 / 분자생물학1,2 / 세포생물학1,2 / 의약생명과학1,2 중에서 2과목(6학점)을 선택 이수하여야 한다.
3) 석사과정 이수 시 세미나, 특론, 연구, 생명과학인턴쉽은 각각 2학점, 4학점, 3학점, 6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다. (단, 학과공통 과목인 세미나 2학점(2학기)를 이수하여야 한다.)
4) 박사과정 이수 시, 석사과정 동안 수강한 세미나, 특론, 연구, 생명과학인턴쉽을 합하여 각각 4학점, 6학점, 3학점, 6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다.
5) 타 학과 과목 이수 시에는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의 승인을 받은 후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6) 학위과정 중에 주저자로 SCI(E) 논문의 Impact Factor 총합이 5 이상을 게재하여야 한다. 또는 SCIE 논문(Impact Factor 2이상의 저널) 2편 이상을 게재하여야 한다.* [* 2021년 이전에 발표된 논문의 경우, 2018년도 SCI 리스트에 속한 저널에 게재되었다면 Impact Factor 값에 상관없이 논문 편수 계산에 포함될 수 있다.]  
    ① Impact Factor는 5년 Impact Factor를 기준으로 한다. (기준일 : 논문 출판일 또는 논문심사원 제출일 기준)
    ② 전일제 학생은 지도교수가 반드시 주저자로 명시되어야 하며, 비전일제 학생(학연협동과정생 포함)은 지도교수가 저자에 포함되어야 한다.
    ③ 공동주저자가 n명인 논문인 경우, Impact Factor 혹은 논문 편수를 1/n로 계산한다.
    ④ 논문에 고려대학교 소속이 명시되어야 한다.
    ⑤ 박사학위 논문심사 청구 시 학위청구논문 신청서류 제출기간까지 논문별쇄본 또는 게재승인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7) 수업연한 4년중 교과학점 54학점(2022학년도 3월 입학자 : 교과학점 48학점)과 연구지도 학점 12학점을 취득한 자에 대하여는 1년의 범위내에서 수업연한을 단축할 수 있다.
8) 통합과정에 선발된 후 박사학위 취득을 포기할 경우 석사과정 이수학기와 학점을 충족시킨 학생에 한하여 석사학위 논문 제출 및 논문 심사를 거쳐 석사학위를 수여한다.




 

종합시험

<석사과정>

 

1) 다음의 종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 필기시험 : 18학점 이상 취득, 평균평점 3.0 이상이면 종합시험 응시 가능함.
    ∎ 시험과목 : 학위과정 중 이수한  생명과학과 과목 중 택 3 과목 신청 (2023학년도 3월 신청자부터 적용)
    ∎ 합격기준 : 과목당 100점 만점 / 70점 이상 합격을 해야 함. 과목별 합격 인정, 불합격한 과목만 재시험(합격한 과목 제외하고 선택 가능)
    ∎ 시험출제 : 과목당 2인 이상 출제 및 1인 출제 시 학과관리위원회 사전 승인해야 함. (2013학년도 3월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2) 2012년 9월까지 입학생은 아래와 같은 변경 전 내규를 적용한다.
    ∎ 해당 학생은 아래 14과목 중 택2 선택하여 필기시험에서 합격 하여야 한다.
    ∎ 시험과목: ① 분류학 ② 생태학 ③ 생화학 ④ 구조생물학 ⑤ 분자유전학 ⑥ 미생물학 ⑦ 의약생명공학 ⑧기초병리학 ⑨ 생물법제학 ⑩ cGMP총론 ⑪ 분자생물학 ⑫ 세포신호전달학 ⑬ 발생생물학 ⑭ 세포생물학

<박사/석․박사통합과정>

1) 다음의 종합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 필기시험 : 석․박사통합 45학점 이상 취득, 박사 27학점 이상 취득, 평균평점 3.0 이상이면 종합 시험 응시 가능함.
    ∎ 시험과목 : 학위과정 중 이수한 생명과학과 과목 중 택 4 과목 신청. (2023학년도 3월 신청자부터 적용)
    ∎ 합격기준 : 과목당 100점 만점 / 70점 이상 합격을 해야 함. 과목별 합격 인정, 불합격한 과목만 재시험
(합격한 과목 제외하고 선택 가능)
    ∎ 시험출제 : 과목당 2인 이상 출제 및 1인 출제 시 학과관리위원회 사전 승인해야 함.
    ∎ 시험면제 : 종합구술시험
        - 학위청구논문 주제 연구 발표 및 이에 대한 기초지식 질문
        - 심사위원 : 심사위원은 2인 이상을 원칙으로 하며, 발표는 영어 또는 외국어로 시행함을 권장함.
          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에서 제외되며, 심사위원은 생명과학부 전임교원 및 분자생명과학과 전임교원으로 제한함.
        - 종합구술시험에 불합격한 학생은 1회에 한하여 재시험 가능함. (재시험에서 탈락하면 논문제출 자격이 없어짐)
        - 구술시험 합격 후 최소한 1학기 경과 후부터 졸업논문 제출할 수 있음. (2013학년도 3월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2) 2012년 9월까지 입학생은 아래와 같은 변경 전 내규를 적용한다.
    ∎ 구술시험은 학생이 학위청구논문 주제의 연구에 대한 발표를 하며 심사위원들은 학생의 연구 분야와 관련된 기초지식을 질문하는 형식의 시험을 치르도록 한다. 평가내용에 있어서 제한은 없으나 단순히 연구가 얼마나 진행되었나를 평가하기 보다는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학생의 지적 성숙 도와 논리적 추론능력 등에 주안점을 둔다.
    ∎ 심사위원의 구성: 심사위원은 심사위원장을 포함한 3인으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지도교수는 심사위원에서 제외되며 심사위원장을 포함한 심사위원 3인(생명과학대학 전임교수) 을 추천한다. 추천된 3인은 반드시 최종 졸업논문 심사위원으로 선정하지 아니하여도 무관하다.
    ∎ 구술시험의 결과는 심사위원 2/3이상의 합격 판정으로 합격여부가 결정되며 불합격 판정을 받은 학생은 1회에 한하여 재시험을 볼 수 있다.
    ∎ 구술시험에 합격한 학생이 졸업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구술시험 합격일로부터 최소한 1학기가 경과하여야 한다. 단, 2007학년도 3월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 구술시험 결과보고서는 심사위원장이 시험기간 종료일까지 학장에게 제출한다.

3) 특계입학자에 한하여 구술시험 합격 후 당해 학기에 졸업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2022년 9월 1일자부터 적용한다) 

학위논문 언어

1) 대학원 분자생명과학과 학생들의 모든 석사, 박사 학위논문은 영어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2) 학위청구논문은 국문과 영문초록을 첨부하여야 한다.